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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법론(이관규) 연습문제 정답 - 제5장 형태론

하데스네 2020. 10. 9. 12:01
학교문법론(이관규) 연습문제 정답 - 제5장 형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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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법론(이관규) 연습문제 정답 - 제5장 형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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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그 꽃이 매우 예뻤다.”에서 실질 형태소와, 형식 형태소, 자립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를 각각 구별하여 제시하라.
▶형태소: 최소 의미 단위
*그 꽃이 매우 예뻤다.
의미-실질형태소: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형태소(그, 꽃, 매우, 예쁘-)
-형식형태소: 문법적 의미를 가지는 형태소(-이, -었-, -다)
자립성-자립형태소: 그, 꽃, 매우
-의존형태소: 예쁘-, -이, -었-, -다

3.음운론적 이형태와 형태론적 이형태에 대하여 설명하라.
*음운론적 이형태: 하나의 형태소가 다른 음운 환경에서 다른 형태를 갖고 있는 이 형태(이/가, 을/를, 로/으로, 시/으시) ☞규칙
*형태론적 이형태: 하나의 형태소가 다른 형태 환경에서 다른 모습을 띄는 것
(아라/거라(먹어라, 가거라, 오너라) ☞불규칙

4.단어 설정 기준에 따른 국어 문법론의 역사를 설명하라.
☞기준: 조사와 어미를 단어로 인정할 수 있는가
예문: 영희가 창문을 열었다.
①분석식 체계(1900년대 초반)
→조사와 어미를 모두 단어로 인정하여 분석해 내는 견해
→영희, 가, 창문,을, 열, 었다
②절충식 체계(최현배를 중심으로 한 1930~40년대)
→조사는 단어로 인정하나 어미는 단어로 인정하지 않는 견해
→현재 받아들이고 있는 견해
→영희, 가, 창문, 을, 열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