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교육심리학 공통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1.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하데스네 2020. 10. 10. 03:05
교육심리학 공통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1.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X 2020-9-8 콜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콜버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단계의 총 6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논의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에릭슨이 제시한 성격발달의 총 8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격발달단계이론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Erikson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Erikson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① 콜버그의 도덕성
② 도덕적 딜레마 – 하인츠 딜레마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 1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전인습 수준 2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③ 인습 수준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④ 인습 수준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⑤ 후인습 수준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⑥ 후인습 수준 6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2.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① 에릭슨의 생애와 교육관
②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기본개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 –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4.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 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단단계이론에 대한 결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Erikson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Erikson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Ⅰ. 서 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도덕성의 발달이 인지발달의 단계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는 이론으로 도덕성의 발달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하였다. 특히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 교육의 분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는데, 그의 이론은 도덕 교육에 있어서 체계적인 방법과 방향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고 하겠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인간의 전 생애를 단계별로 나누고 각 발달단계마다의 성격을 특징을 부여하고 이에 대한 과업을 제시한 이론이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단계마다 주어진 과업을 어떻게 수행하는가에 따라서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 본 글에서는 교육의 분야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① 콜버그의 도덕성

콜버그는 도덕성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발전하는 것으로 도덕성의 발달 단계란 도덕적 판단의 일정한 양식 또는 도덕적 사고 구조를 뜻한다.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적 사고방식에 있어서 질적으로 다른 위계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낮은 단계로부터 높은 단계로 방향성을 가지고 발전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어느 단계를 거치지 않고 건너 뛰어 발전하는 경우는 없다고 생각하였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