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어린이집(유치원) 보육실습일지 보고서

하데스네 2020. 10. 10. 13:14

어린이집(유치원) 보육실습일지 보고서

 

 파일 (열기).zip

 



어린이집(유치원) 보육실습일지

어린이집(유치원) 보육실습일지


보육실습 보고서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나누기활동

- 목 차 -

Ⅰ.동화들려주기

1. 영역소개
2. 실제활동자료

Ⅱ. 이야기 나누기 활동

1. 영역소개
2. 실제활동자료
Ⅰ. 동화들려주기

1. 영역소개

1) 동화의 교육적 가치
아동들은 동화 작품을 통하여 깊은 감동과 풍부한 체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의 확대는 아동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심어 주며 동화의 교육적 가치 즉, 문학 작품으로서 만의 가치가 아닌 아동이 성장해 가면서 터득해야할 삶의 의미와 지혜를 일깨워 주는 그 이상의 빛나는 가치가 있다.
D. Adler에 의하면, ‘동화를 접하게 될 때 상상력을 계발하고 경험하며, 어린이가 이상향으로 나가도록 자극을 주게 된다. 라고 했고, 석용원은 좀 더 구체적인 서술로 ‘예술 교육으로서 인간의 의식으로 도달할 수 없는 높은 예술 세계를 맛보게 하고, 어린이들을 현실...




보육실습 보고서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나누기활동







- 목 차 -

Ⅰ.동화들려주기

1. 영역소개
2. 실제활동자료

Ⅱ. 이야기 나누기 활동

1. 영역소개
2. 실제활동자료
Ⅰ. 동화들려주기

1. 영역소개

1) 동화의 교육적 가치
아동들은 동화 작품을 통하여 깊은 감동과 풍부한 체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의 확대는 아동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심어 주며 동화의 교육적 가치 즉, 문학 작품으로서 만의 가치가 아닌 아동이 성장해 가면서 터득해야할 삶의 의미와 지혜를 일깨워 주는 그 이상의 빛나는 가치가 있다.
D. Adler에 의하면, ‘동화를 접하게 될 때 상상력을 계발하고 경험하며, 어린이가 이상향으로 나가도록 자극을 주게 된다.’ 라고 했고, 석용원은 좀 더 구체적인 서술로 ‘예술 교육으로서 인간의 의식으로 도달할 수 없는 높은 예술 세계를 맛보게 하고, 어린이들을 현실에서부터 해방시켜 주며, 끝없는 상상력으로 옛날과 미래를 오가며, 한 번도 경험하지 않았던 세계 곧 미지의 세계로 자유롭게 날아가도록 하며, 또 생활의 암시를 받을 수 있으며, 간접적 도의 교육을 할 수 있고, 상상력을 계발하고, 다채로운 표현 방법과 어휘로서 언어 교육이 이루어 진다’라고 하였으며, 또한 신연식은 그와 같은 가치들과 함께 성격과 습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동화의 교육적 가치는 예술적, 오락적, 도덕적, 정서적 등의 총체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종합 정리할 수 있다.

- 동화는 언어 능력을 발달시킨다.
- 동화는 상상력, 사고력, 창의력을 길러 준다.
- 동화는 깊은 감동과 올바른 도덕적, 사회적 가치관을 확립시켜 준다.
- 풍부한 정서로 심미적 감상력을 기를 수 있다.
- 상상의 세계에서 자유로운 이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
- 사상성이 미적 정서 속에 잘 형상화되어 있는 동화를 통해 바른 인생관을 형성하게 된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동화는 어떠한 소재를 다루든지 어린이가 정의심에 호소하고 이것을 북돋워 줄 수 있는 내용, 강자를 사랑함과 아울러 약자를 동정하고, 애정의 고귀함을 맛보게 하는 내용 등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동화는 그 저변에 담겨진 자연관, 인생관, 사회관 등이 빚어내는 교훈과 지식을 통하여 정서적인 면에서 감동을 줄 뿐 아니라 보다 높은 문학을 향하여 이끌어 가는 교량적 기능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2) 동화의 선택
인간은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면서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인간관계를 맺어간다. 특히 어릴 적 언어 환경은 인지, 사회성 및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언어 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언어 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동화 구연이다. 여러 가지 주제의 동화를 들음으로써 다 양한 어휘를 습득하게 되고 대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요즘은 물질이 풍부해지면서 생각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때일수록 여러 분야의 동화를 많이 들려주어야 하며 동화를 통한 간접 경험의 기회를 늘려야 한다. 또, 현실과 과거, 미래와 자신을 생각해 보는 계기와 풍부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나 어린이의 수준에 알맞는 동화를 선택해야 하며 동화를 선택할 때의 유의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3-5세)
- 자연을 주제로 한 짧은 동화나 동화시로서 어휘가 반복적으로 쓰인 것이 효과적이다.
- 이 시기에는 집중하는 시간이 짧으므로 소도구 (인형이나 물건 등)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 동물, 식물, 곤충, 또래들이 등장인물로 꾸며진 동화.
- 호기심과 상상력을 유발시키는 내용의 동화.
- 주제가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동화.
- 생동감 있고 개성 있는 인물이 등장하는 동화.
- 의성어, 의태어 등의 감각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0909&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어린이집(유치원) 보육실습일지
파일이름 : 어린이집(유치원) 보육실습일지.hwp
키워드 : 어린이집,유치원,보육실습일지
자료No(pk) : 1104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