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레폿

하데스네 2020. 10. 13. 17:56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레폿
 

 문서자료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zip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II. 학교폭력의 결과(실태조사)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후유증
3. 학교폭력 피해장소 및 도움요청 행동
4. 학교폭력 예방교육 효과

III.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교사 및 학교 차원
2. 부모(가정) 차원

참고문헌
I.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학교폭력은 그 정도나 양상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에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환경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나누어 알아보자 한다.

1. 개인적 요인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다리역할을 함으로써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청소년기는 단순한 신체적, 생리적,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인간 성숙의 과정으로서 한 사람의 개인적 특징이 형성된다.
청소년들은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쉽게 흥분하고 동요되며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훈계, 간섭 등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남을 앞에서 부끄러움을 많이 느끼며 자신을 남과 비교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상태는 감정의 양면성에서 극과 극을 달리는 자기 갈등적이고 모순된 감정을 보인다. 의존과 독립, 무관심과 열성, 순종과 반항, 환희와 우울,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등의 양극의 감정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단시간 내에 격렬한 변화를 나타낸다. 또한 청소년은 감정의 양면성이 심신의 불균형을 조장하기 때문에 모든 행동에 있어서 일관성이 없고 다소 무책임하고 중용이 없다.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나타나는 개인적 요인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특성은 공격성이다. 공격서은 강도나 유형의 차이를 막론하고 현대사회의 폭력이나 범죄 등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공격성이 높은 사람은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대부분은 상대방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하고 친구를 지배하려는 강한 욕구인 공격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가해학생의 요인으로는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등이 있다. 가해 학생들은 아주 작은 문제도 대화로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폭력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고, 이러한 행동이 공격행동과 폭력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2. 가정적 요인

학생은 가정에서 사회적으로 기능하도록 배우며,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강력한 역할 모델을 만드는 데 정서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심지어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가르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정적 요인은 학교폭력 요인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학교폭력 가해학생들의 가정을 살펴보면 대체로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부족, 경제적인 어려움, 강압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된 부모의 자녀양육방식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러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상당수는 가정폭력 경험과 동시에 부모간의 가정폭력을 목격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가해학생은 자신이 경험한 가정폭력의 정도가 심할수록 폭력적인 성향을 많이 띄게 되는데, 그들은 보고 듣고 경험한 그대로 모방하여 폭력으로 상황을 해결하게 되고 가정은 이를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다.
학교폭력의 피해와 관련된 부모의 양육태도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서로 다르다. 부모가 친밀하고 과잉보호적일 때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0035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
파일이름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hwp
키워드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학교폭력,원인과,대해,하고,학교폭력의,결과에,분석하고,학교폭력을
자료No(pk) : 15100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