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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론4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현대차, 도요타, 폭스바겐자동차회사-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0K 경영학과 경영전략론4공통

하데스네 2020. 10. 14. 11:40
경영전략론4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현대차, 도요타, 폭스바겐자동차회사-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0K 경영학과 경영전략론4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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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경영전략론4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현대차, 도요타, 폭스바겐자동차회사-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0K

경영학과 경영전략론4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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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국내외에서 자동차를 활용하는 소비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가 현대 기아차이다. 차량도 튼튼하고 디자인도 매끈하며, 소비지의 기호에 맞게 차량이 출시되고 있으며, 차량에 대한 서비스도 매우 좋은 편이다. 국내 시장의 성공을 발판으로 현대자동차는 현재 기아자동차와 함께 전 세계 자동차 업계를 이끌어가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급성장하였다. 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도요타는 국외 생산 비율이 20%에도 못 미쳤지만 엔고를 겪으면서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국외 생산기지를 늘리기 시작한 반면 현대ㆍ기아차는 글로벌 경영이 이제 막 걸음마 단계다. 현대ㆍ기아차와 외국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일본 업체들의 국외 생산 비중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일본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사태로 인하여 현대자동차의 반사이익이 증가하여 유럽 미국, 인도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현대ㆍ기아차는 올 들어 지난달까지 해외 공장에서 287만5399대를 생산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1.8% 증가한 수치로, 현 추세대로라면 올해 생산대수는 305만대를 웃돌 전망이다. . 이는 해외시장에서 현대 기아차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하는 것으로 한류열풍에 따른 인기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폭스바겐 자동차 회사는 독일 니더작센 주 볼프스부르크(Wolfsburg)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Volkswagen은 독일어로 국민차라는 뜻이다. 알파벳 W(영어 발음: 더블유)는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웨덴, 포르투갈, 네덜란드, 폴란드 등에서는 /v/ 발음으로 읽힌다. 따라서 폭스와겐이 아니라 폭스바겐이라고 부른다. Volk (인민) + -s- (합성어 중간에 삽입되는 연결 요소) + Wagen (자동차). 원래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독일어 발음 /ˈfɔlksˌvaːɡn̩/에 근거하여 폴크스바겐이라고 써야 하지만, 폭스바겐사의 대한민국 공식 법인명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식회사이며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기 때문에 폭스바겐으로 통칭한다. 중국명도 이에 맞게 다중(大众/大衆, 대중) 이다. 하지만 대중이라는 차의 이름과 달리 아돌프 히틀러의 명령으로 제작이 시작되었기에, 전범기업이라는 주홍글씨를 씻기는 어렵다.
이 장에서는 경영전략론4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VRIO 모형의 개념과 의미
2.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
1) 현대자동차의 VRIO 분석
(1) 내부보유가치(Value)
(2) 보유한 자산의 희소성(Rarity)
(3) 모방가능성의 정도(Imitability)
(4) 조직 내부의사결정구조
2) 도요타 저동차의 VRIO 분석
(1) 내부보유가치(Value)
(2) 보유한 자산의 희소성(Rarity)
(3) 모방가능성의 정도(Imitability)
(4) 조직 내부의사결정구조
3) 폭스바겐의 VRIO 분석
(1) 내부보유가치(Value)
(2) 보유한 자산의 희소성(Rarity)
(3) 모방가능성의 정도(Imitability)
(4) 조직 내부의사결정구조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김흥식, 2013, 오토헤럴드, 도요타, 의사결정 구조 혁신 등 글로벌 조직 개편
-김성동, 2005, 톱클라스, 고급차 고객은 이 차를 탈 때 남들이 어떻게 볼까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김필수, 2020, 위클리서울, 제네시스 SUV 출시, 프리미엄 시장 진출의 시작
-김은빈, 2020, 뉴스핌, 순이익 전망 당초 예상보다 2조원 많아 신종 코로나 감염증 리스크는 우려돼
-박형민, 2020, 일요신문, 현대자동차 2019년 실적 발표…매출 105조 7904억 원
-오아름, 2013, 한국경제신문, FJ크루저, 100대 한정 판매로 희소성 부각
-장창민, 2020, 한국경제신문, 인사·조직 혁신, 빠른 의사결정…정의선 체제 1년 현대차가 변했다.
-장세진, 이관섭,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박영사 1999.
-현대자동차 www.hyundai-mo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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