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2020]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간호지도자론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구성원 성숙도진단 간호지도자론 적절한지도자 행동 스타일을결정 현재의 지도자와비교 간호지도자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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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2020학년도 2학기 간호지도자론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중간과제물(30점 만점) 참고 예문입니다. 1.2020학년도 2학기 간호지도자론에 맞게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을 통한 정확한 진단하여 기술하였습니다. 2.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의 가정, 아지리스 성숙 미성숙 이론에 따른 간호조직 관리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3.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을 통한 구성원 성숙도 진단을 정확하게 진행하여 기술하였습니다. 4.간호지도자론 문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도출된 구성원 성숙도에 따라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여 제시하였습니다. 5.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 아지리스 미성숙-성숙 이론에 의해 결정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과 현재 지도자 비교하여 나타냈습니다. 6.간호지도자론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를 위해 참고하기 편하게 편집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7.2020학년도 2학기 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30점 만점) 베스트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간호지도자론,허시와 블랜차드,상황모형,아지리스,성숙 미성숙이론,구성원 성숙도,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2020 간호지도자론,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하시오.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이론적 기초 2)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4가지 리더십 유형 3)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구성원 성숙도 단계 (2) 효과적인 간호 리더가 되기 위한 감성적 요소 (3) 자신이 속한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 진단 2.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시오. (1)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2) 아지리스 미성숙-성숙이론의 가정 및 조직관리 스타일 (3) 자신이 속한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 진단 3. (1)과 (2)에서 도출된 구성원 성숙도에 따라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1) 문제에 따라 도출된 구성원 성숙도에 따라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2)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 아지리스 미성숙-성숙 이론에 의해 결정된 지도자의 행동스타일과 현재 지도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서 론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하시오.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시오. (1)과 (2)에서 도출된 구성원 성숙도에 따라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간호지도자론에서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은 간호실무 환경에서 근무하는 다양한 위치의 인력들의 작업 수행 능력도를 평가하여 적절한 역할 수행 능력에 대한 방향을 설정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간호지도자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이 중요한지 알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간호지도자란 사람들이 스스로 파워를 갖고 자신의 비전에 흥미로워 하도록 고무시키며 사람들이 목적의식과 자신의 일에 긍지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상황에 맞는 지도력을 보이며 간호부서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 특히 간호지도자의 가장 기본적이고 변하지 않는 과제 중 하나가 간호 구성원을 동기부여하고 성과를 지도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간호조직 내에서 뛰어난 리더만큼이나 그렇지 못한 간호리더도 흔히 보게 된다. 보건의료 환경의 인재확보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가운데 간호인재유치는 시작일 뿐 진짜 중요한 것은 간호조직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직원들의 실력을 키우고 열정을 고무하는 일이다. 따라서 앞서 언급된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은 간호지도자가 배워야할 이론들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문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문제에 맞게 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여 현재의 지도자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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