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교재1장 설득의심리학에 대한 여섯가지원칙 정리하고 학생 스스로 경험하거나 미디어접한 사례를 제시하십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하데스네 2020. 10. 14. 14:24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교재1장 설득의심리학에 대한 여섯가지원칙 정리하고 학생 스스로 경험하거나 미디어접한 사례를 제시하십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교재1장 설득.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교재1장 설득의심리학에 대한 여섯가지원칙 정리하고 학생 스스로 경험하거나 미디어접한 사례를 제시하십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교재 1장에 나오는 설득의 심리학에 대한 여섯 가지 원칙을 스스로 정리하고 학생 스스로 경험하거나 미디어에서 접한 사례를 제시하십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사람들은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을 막론하고)을 가지고 있다. 희로애락을 통해 자신의 의사표현을 하기도 한다. 즉, 사람들은 웃거나 흥얼거림으로써 기쁨을 표현하고 울거나 신음함으로써 슬픔을 표현하는 등의 자연적인 모습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시, 그림, 또는 그 외 여러 가지 예술형태와 같은 인위적인 수단의 도움을 받아 자신을 표현하기도 한다. 게다가 사람들은 관습화되고 널리 알려진 형태를 통하여 자기의 느낌, 생각, 관념 등의 소통을 도모할 줄 안다.
의사소통은 언어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표현도 모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의사소통의 목적은 인간의 모든 행위 속에 서로 긴밀히 짝 지워져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는 어느 하나를, 그와 함께 다른 하나를 고려하지 않고는 언급할 수가 없다.
요즘 명연사의 강연내용이라든지 대통령 후보의 명연설 내용이 티비와 유튜브를 통하여 실시간 방송되고 있다. 필자가 위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과 독일의 히틀러를 스피치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위 두분의 공통점은 명연설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아 최고의 스피치로 지금도 대중의 마음속에 각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Robert B. Cialdini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심리학 및 마케팅학과 평의교수로 있다. 영향력 및 설득에 관한 세계 최고의 전문가로서 인성과 사회심리학 협의회 회장을 역임했다. 사회적 영향력에 꾸준한 관심을 기울여 온 그의 연구 결과는 『설득의 심리학』에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으로 새로운 통찰을 선사하였다. 흔한 자기개발서의 저자들과는 달리, 이 책의 저자인 치알디니는 대중적으로 유명하면서도 학술적으로도 성공한 사회심리학자이다. 보통 광고심리학이나 커뮤니케이션학 쪽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으며, 설득적 메시지(persuasive message) 분야에 있어서는 리처드 페티(R.Petty), 존 카시오포(J.Cacioppo) 다음가는 순서로 거론되곤 하는 인물. 앞의 두 분이야 뭐 사회심리학계의 끝판왕급 이론가들이다 보니 그렇다지만, 치알디니는 학계와 대중 양쪽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은 중진 학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100만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바 있다. 그의 연구는 다양한 학회지 및 기업 저널에 발표되며 재계와 정부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2003년에는 사회심리학 분야의 공로를 인정받아 도널드 T. 캠벨상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설득커뮤니케이션2공통) 교재 1장에 나오는 설득의 심리학에 대한 여섯 가지 원칙을 스스로 정리하고 학생 스스로 경험하거나 미디어에서 접한 사례를 제시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의미
2. 설득의 심리학에 대한 여섯 가지 원칙과 접한 사례 제시
1) 상호성의 원칙
2) 희귀성의 원칙
3) 권위성의 원칙
4) 일관성의 원칙
5) 호감성의 원칙
6) 사회적 증거의 원칙
3. 시사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김선희, 의사소통 장애, 학지사, 2002
-강범모,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04.
-박경자, 강복남, 장복명, 언어교수학, 박영사, 1994.
-서혜석, 김영혜, 강희양, 이난 공저, 의사소통, 청목출판사, 2009.
-홍경자, 의사소통 심리학, 이너북스, 2007.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