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20202기말_유아2_유.zi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8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ㆍ보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대상, 교육ㆍ보육내용, 설치관련 법령과 관할 부서, 근무 교사의 자격증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 2. 유아들이 보기와 같은 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의 어떤 교육내용을 경험하고 있는지, 3개 이상의 교육내용을 찾아 쓰시오. 3.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이 (1)최초로 제정ㆍ공포된 해와 (2)대상연령을 만 3, 4, 5세로 확대한 해는 각각 언제인지 쓰시오. 4. 누리과정의 5개 영역 명칭을 모두 쓰시오. 5. 슈바르츠와 로비손(1982)은 유아교육과정이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언급하며 다섯 가지로 그 개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각각을 제시하고, 각 개념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시오. 6.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철학을 ‘자기발전의 힘’, ‘준비된 환경’, ‘관찰자로서의 교사’, ‘자기활동’의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7.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아동중심교육과정이 지니는 특성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8.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법(성숙주의 접근법, 행동주의 접근법, 구성주의 접근법) 중,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가장 거리가 먼 접근법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고려할 원칙(Whaley, 2005)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철학.hwp 2. 슈바르츠와 로비손이 분류한 다섯 가지의 유아교육과정.hwp 3.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hwp 4.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hwp 5. 아동중심교육과정의 특징.hwp |
5. 슈바르츠와 로비손(1982)은 유아교육과정이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언급하며 다섯 가지로 그 개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각각을 제시하고, 각 개념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시오. 슈바르츠와 로비슨은 유아교육과정이 후술할 다섯 가지의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분류 및 제시하고 있다. 첫째, 우연히 발생하는 것들. 둘째, 학교에 간 유아가 경험하는 모든 것들. 셋째, 교수의 계획과 넷째, 교수의 요목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 프로그램이다. 각각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제시한 우연에 의한 교육과정은 구체적인 학습 내용에 따른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개념에 해당한다. 유아가 흥미에 따라 여러 가지 선택과 행동을 취하며, 이것이 곧 교육활동이 되는 것이다. 해당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 자신이며 교사는 유아의 요구와 흥미가 잘 발현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유아 자신이 가장 중요한 개념이지만, 교사의 역량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두 번째로 제시한 학교에 간 유아가 경험하는 모든 것으로부터의 교육과정은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 동안 겪게 되는 모든 경험이 교육과정의 일환이라고 간주하는 개념에 해당한다. 이는 교사가 체계적으로 구성한 모든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사가 의도하지 않은 모든 종류의 요소들도 교육과정에 해당한다는 말이며 의도하지 않은 요소들로는 학습공간, 그 공간의 분위기나 또래 간의 상호작용, 교실을 구성하고 있는 인프라 등 모든 것들이 해당할 수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교사의 세심한 관찰이 더욱 중요시되며 학습 결과에는 교사 자신의 교육체계뿐만 아니라 의도치 않은 어떤 것들도 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세 번째로 제시한 교수계획의 교육과정은 오랜 시간 교육과정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는 보편적 정의에 해당한다. 계획 자체가 유아교육을 위한 기초 과정으로 간주하는 개념이며, 교수계획은 유아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을 주고 이를 토대로 교사는 역량과 상관없이 유아교육의 성과를 올리는 데에 도움을 받는다. 다만, 정해진 교수계획은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융통성 있는 반응과 그에 따라 개선된 교육방식의 도입을 소극적으로 만드는 데에 일조한다는 비판이 있다. 네 번째로 제시한 교수요목의 교육과정은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육 순서를 문서화 한 매우 좁은 측면의 교육과정 정의에 해당한다. 가독성이 뛰어나, 읽기에 유용하고 공적인 문서의 성향을 띤다. 때문에, 수행과정이나 목표의 설정을 명확히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피상적인 차원의 목표설정과 수행과정에서 끝날 확률이 높기에, 겉핥기와 같은 문서가 될 확률이 높으며 미시적인 차원에서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 교육 현장의 특수성과 지역 특수성 등을 반영하지 못할 확률이 높다. 다섯 번째로 제시한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은 몬테소리 시스템이나 디스타와 같은 특정 명칭이 있는 유아교육 모델을 뜻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기인한 유아교육 과정은 중등교육과 구분되는 차이점이며, 유아교육기관의 종류나 설립 목적, 유아의 연령대 등 구체적인 차이에 의해 다른 프로그램이 선정된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