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기말시험)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하데스네 2020. 10. 17. 06:09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기말시험)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인간과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목차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1)학생이해 활동
2)진로지도 활동
3)정보제공 활동
4)상담 활동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1)정신분석이론
①인간관 ②주요 개념 ③상담 과정 및 기법
2)행동수정이론
①인간관 ②주요 개념 ③상담 과정 및 기법
3)인간중심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주요 개념 ③상담 과정 및 기법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생활지도는 인간교육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중요한 실천적 교육활동이다. 생활지도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미국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즉 학업·진로·인성 등의 영역에서 학생들의 발달과 의사결정, 그리고 문제해결 등을 돕는 활동으로써의 가이던스(guidance)의 의미로 수렴된다.

생활지도의 목표는 그 정의만큼이나 다양한데, 일반적 목표에는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잠재가능성의 실현, 자율적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전인적 발달의 촉진과 건전한 사회인 육성" 등에 있다.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이해, 진로지도 활동, 정보제공, 상담"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1)학생이해 활동
학생들의 특성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생활지도의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학생이해는 교육 과정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간 이해의 방식에는 상식적 이해, 과학적이해, 공감적 이해 등이 있다. 상식적 이해란, 개인적 특징,그가 속한 집단이나 지역 또는 나와의 유사성 등에 비추어 상식적인 수준에서 이해하는 것으로, 그만큼 오류가 많을 수밖에 없다.

과학적 이해란, 학문적 지식에 근거해 인간을 이해하거나 지능·적성·성격검사 등 각종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만큼 오차는 적다. 공감적 이해는 감정·경험·생각·주관적 세계 등 개인의 심리세계를 그 사람의 처지가 되어서 이해하는 것으로 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여기서도 오차는 존재한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계현(1995). 상담심리학. 학지사.
김계현 외(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박성수 외(2000).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