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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문학의이해 기말시험)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 비유가 활용된 시작품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한

하데스네 2020. 10. 17. 06:13
(방송통신대 문학의이해 기말시험)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 비유가 활용된 시작품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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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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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의 이해 교재 2장을 읽고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30점)
1)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비유가 활용된 詩작품을 찾아, 비유의 종류 가운데 어떤 유형이 해당 작품에 활용되었는지 구체적인 표현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① 직유(直喩, simile)
② 은유(隱喩, metaphor, 치환은유와 병치은유)
③ 대유(제유와 환유)
④ 기타(활유, 의인화, 풍유, 의성, 의태, 중의)

2. 문학의 이해 교재에서 다루어진 작품 가운데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한 편 선택하여, 그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시오.(40점)

“텍스트로 그림을 그리다”

활자보다는 그림에 친숙한 친구 A에게.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비유는 모든 문학적 표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로, 수사학적 비유와 시적 비유로 구분할 수 있다. 수사학적 비유란, 일종의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으로서 일상언어의 표준화된 어법, 표현, 의미 맥락 등을 뒤바뀜으로써 상대에게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설득하는 기술로 이해할 수 있다. 책상다리, 바늘귀, 인생의 황혼기 등의 예처럼, 일상에서 사용되는 수사학적 비유가 상투화된, 즉 죽은 비유(dead metaphor)라면 시인에 의해 새롭게 창조된 시적 비유는 새로운 비유, 신선한 비유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적 비유의 원리는 유추(類推)와 전이(轉移)다. 먼저 시적 비유는 유추에 의한 유사성의 발견을 통해 만들어진다. 여기서 유추(analogy)란 같은 또는 비슷한 종류의 것에 기초해 다른 사물을 미루어 추측하는 것이다. 즉, 비유되는 것과 비유하는 것의 조응에서 유사성, 동일성, 또는 연속성을 발견하는 상상작용이다. 그리고 전이란 의미의 이동을 뜻한다. (비유의 대표인) 은유라는 말의 어원은 ‘metaphora’이다. ‘meta’는 운동 또는 변화의 의미를, ‘phora’는 ‘운반하다, 이동하다’의 의미다. 따라서 비유는 유사성에 근거해 기존의 의미(원관념)가 새로운 의미(보조관념)로 전이되도록 만드는 어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재에 나오듯이, 산의 중간 부분을 의미하는 ‘산허리’는 인체의 중간 부분인 허리와의 유사성으로 만들어진 단어로, 인간의 허리라는 기존의 의미에서 산허리라는 새로운 의미로 전이가 된 것이다

다만, 비유가 유사성에 근거해 만들어지지만, 차이성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참고문헌
박태상, 이상진, 김신정, 문학의 이해(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3)
윤여탁, 최미숙, 유영희,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 [2판](태학사, 2020)
강현국, 시의 이해(형설출판사, 1994)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08695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