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0년 1학기 방송대 교육심리학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입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본문일부-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그것을 성인수준까지 확대시키고 3수준 6단계로 체계화하였다. 제1수준은 인습 이전 수준, 제2수준은 인습 수준, 제3수준은 인습 이후 수준이고, 1수준에 벌과 복종의 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가, 2수준에 개인 간 상응적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가, 3수준에 권리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 보편윤리적 원리 단계가 속한다. 콜버그는 인지발달이 진행되면서 도덕성도 함께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여 그것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관심을 기울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따르면 1수준에서는 선악의 개념은 있으나 권위자의 힘이나 개인적 요구에 관련해 해석을 하고, 2수준에서는 다른 사람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사회 지향적 가치로 판단을 하며, 3수준에서는 인간으로서 도덕적 기본원리에 따라 행동한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중 략>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다. 프로이트가 발달을 청소년기에 끝나는 것으로 본 반면 , 에릭슨은 성인발달단계로 확장하여 출생으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을 이론으로 체계화하였다 .이것이 바로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 존재를 하나의 전체성으로 이해하였고, 문화적 환경이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리고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지금부터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목차-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2)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3수준 6단계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③ 3단계 - 대인 단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④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⑤ 5단계 -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⑥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출생후-1년) 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2-3세) 3) 주동성 VS 죄책감(취학전기:4-5세) 4) 근면성 VS 열등감(초등학교기:6-11세)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청소년기:12-18세) 6) 친밀감 VS 고립감(청년기) 7) 생산성 VS 침체(장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노년기)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와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한계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에게묻다]강의 교재 5장 절대 닮고 싶지 않은 나의 부모, 7장 마음의 방패에 대한 이해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가족과 나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생각 - (0) | 2020.10.19 |
---|---|
[솔루션]정역학 STATICS 8판 Meriam, Kraige (0) | 2020.10.19 |
[신학] 구약신학과의만남 요약및 서평(브루지만) (0) | 2020.10.19 |
명품C++ 연습문제 (0) | 2020.10.19 |
명품C++ 연습문제 (0) | 2020.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