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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데스네 2020. 10. 20.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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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간의 갈등과 원인

직장에서 동료,상사,부하간의 갈등과 원인에 대해 분석한 내용입니다. 동료간의갈등과원인

Ⅰ 서론

1. 동료관계

2. 영화소개

Ⅱ 본론

1. 동료와의 갈등과 원인

2. 상사와의 갈등과 원인

3. 동료간 화합


Ⅲ 결론
1. 서론

1) 동료관계

공동의 목표와 업무수행을 위해 구성된 사람들의 관계를 동료관계라 한다. 동료관계의 대표적인 장은 직장으로, 대부분 위계적 조직을 지닌다. 직장에서는 매우 다양한 인간관계가 펼쳐진다.

(1) 직장인의 인간관계 유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직장에 대한 소속감에 따라 크게 직장중심적 인간관계와 직장탈피적 인간관계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직장중심적 인간관계는 동료들과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소속한 조직 및 업무에 대한 소속감과 만족도가 높다. 반면 직장탈피적 인간관계는 직장에 대한 소속감과 만족도가 떨어지고 직장동료와의 친밀도나 만족도가 낮고 따라서 직장동료보다는 직장 밖의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2) 상사의 유형
상사의 유형은 부하직원의 지휘방식에 따라 권위형, 방임형, 민주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권위형 상사는 부하직원에 대해서 지배적이고 통제적인 역할을 하는 상사이다. 이해 반해 방임형 상사는 부하직원의 업무활동에 비교적 무관심하거나 자신감이 없는 상사이다. 민주형 상사는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부하직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재량권을 존중하는 상사이다.

(3) 부하의 유형
부하의 유형은 상사를 대하는 태도에 따라 추종형, 저항형, 합리형으로 나눌 수 있다. 추종형은 상사의 의견을 존중하고 순종하여 잘 따르는 유형이다. 저항형은 상사에 불만을 느끼고 이의를 제기하는 등 저항행동을 한다. 합리형은 일방적 추종이나 저항보다는 상사의 지시와 내용에 따라 합리적 판단에 의해 대처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의 관계 유형과 상사, 부하의 유형들이 만나면서 동료관계는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며 또 화합을 이루기도 한다. 입사 후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고,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갈등도 생길 수 있다. 또 동료직원과의 갈등도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영화 <9 to 5> 에서는 이런 갈등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51983&sid=leesk55&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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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동료간의 갈등과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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