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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경영과 혁신전략] Chapter 2~Chapter13 Discussion 해답(총 28 Page)

하데스네 2020. 10. 22. 17:56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Chapter 2~Chapter13 Discussion 해답(총 28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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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인터넷에서 유일하한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Chapter 2부터 Chapter 13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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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1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관리

5. Stage-gate 프로세스는 기업이 병렬적 과정을 채택하는 것과 모순되지는 않는가? 당신은 stage-gate 프로세스를 사용할 때 개발 사이클 타임과 개발 비용에 어떠한 영향이 있으리라 생각하는가?

답: Stage-gate 프로세스는 기업의 병렬적 과정 채택과 모순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Stage-gate와 병렬적인 개발프로세스는 서로 배타적, 대체적인 방법이 아니라 보완적인 기술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Stage-gate 프로세스는 신제품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통해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는 것의 청사진을 제공한다. 이때 각 스테이지 내에서 프로젝트 팀 리더가 이끄는 교차 기능 팀은 개발 프로젝트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디자인된 병렬적인 활동을 진행한다.
이는 스테이지내의 각 단계들 간의 시간 낭비적인 반복을 제거하고 전체적인 개발 사이클 타임을 짧게 하며 이로 인한 개발비용의 감소를 유도한다. 또한, Stage-gate 프로세스는 go/kill 결정 지점의 실행을 제안하는데 이는 중지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관문마다 프로젝트를 평가하여 계속 진행 등을 결정하기 때문에 프로세스 실패로 인한 큰 손실을 피할 수 있게 한다.

[목차]
Chapter 2/3/4/5/6/7/8/9/10/11/12/13

Chapter 2 혁신의 원천
1. Why are some of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a) individuals as innovators, (b) firms as innovators, (c) universities as innovators, (d) government institutions as innovators, (e) nonprofit organizations as innovators?
2. What traits appear to make individuals most creative? Are these the same traits that lead to successful inventions?
3. Could firms identify people with greater capacity for creativity or inventiveness in their hiring procedures?
4. To what degree do you think the creativity of the firm is a function of the creativity of individuals, versus the structure, routines, incentives, and culture of the firm? Provide an example of a firm that does a particularly good job at nurturing and leveraging the creativity of its individuals.
5. Several studies indicate that the use of collaborative research agreements is increasing around the world. What are some reasons collaborative research is becoming more prevalent?

Chapter 3 혁신의 유형과 패턴
1. 성공적인 기업이 신기술을 수용하는데 부정적인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기존에 잘 자리 잡은 기업과 신생 기업 중 어떤 것이 신기술의 개발 또는 수용에 적합한가? 그 이윤는? Key words : 지배적 디자인, 틈새 전략을 통한 시장진입
3. 직장이나 학교에서 배운 혁신의 사례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이 장의 처음에서 배운 분류법을 이용하여 사례의 혁신을 분류해 보아라.
4. 기술수준의 진보와 기술의 시장전파 곡선이 S자 모양을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왜 소비자의 요구보다 기술이 빠르게 증가하는가? 기업이 현재 시장의 요구정도를 넘어서서 기술을 발전시킬 때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Chapter 4 표준경쟁과 지배적 디자인
1. 기술이 널리 사용될수록 효용이 증가하는 이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2. 이 장에서 살펴본 사례 외에 기술 전파로 효용이 증가하는 다른 사례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3. 기업 입장에서 기술의 총 가치를 증가시키고, 지배적인 디자인이 될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4. 산업이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지배적 디자인을 가지는지의 여부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5.지배적 디자인은 소비자 입장에서 바람직하가 경쟁자들에 대해서는 바람직한가?보완재 생산업자에 대해서, 공급업자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Chapter 5 시장 진입 시기
1. 시장조기진입의 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늦게 진입하는 것에는 어떤 이점이 있는가?
2. 성공적인 (a)최초진입자 (b)조기추종자 (c)후기진입자의 예를 드시오. 각각에 대한 실패사례도 드시오.
3. 조기진입이 더 불리한 산업은 어떠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후기 진입이 전혀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는 산업이 있는가?

Chapter 6 조직의 전략적 방향 설정
1.강점, 경쟁 우위, 그리고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능력(또는 능력들의 조합)은 어떻게 핵심역량으로 발전할 수 있는가?
3.기업이 진정한 핵심역량을 판별해내기 위하여 기업 내, 외부 분석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는무엇인가?
4.당신이 익숙한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그 기업의 핵심역량을 구별해 보자.
5.전략적 의도는 기업의 전략과 현재의 강점, 약점, 기회와 위협(SWOT) 사이에서 합일 점을 찾는 것을 강조하는 전략의 모형들과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는가?
6.전략적 의도가 지나친 야망이 될 수도 있는가?

Chapter 7 [기술혁신 전략의 수립]
1. NPV나 IRR과 같은 현금 흐름 할인법의 장 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2.실물옵션 평가법은 어떤 종류의 개발 프로젝트에 적합한가? 또한 어떤 프로젝트에 부적 합한가?
3. 기업은 프로젝트를 평가할 때 왜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을 혼용하고자 하는가?

Chapter 8 협력 전략
1. 개발프로젝트에 있어 협력의 장점과 단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2. 다양한 협력의 형태들이 성공적인 협력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3. 두세 개 조직간의 협력 관계에 대한 예를 들어 보시오. 독자 개발 모델에 비해 협력체제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파트너는 어떤 형태의 협력체제를 선택하였는가? 각 협력 체제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4. 어떤 기업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체제를 선택하기로 결정하였다면 당신은 협력체제의 형태, 파트너의 선택, 관리 감독 시스템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에 대해 어떻게 충고해 주겠는가?

Chapter 9 혁신의 보호
1. 특허, 저작권, 트레이드 마크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 여러 나라에 동시에 자사의 혁신을 출시하면서 혁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기업이 보호전략의 수립에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3. 기업 비밀 전략이 특허, 저작권, 트레이드 마크보다 더 효과적인 경우는 언제인가?
4. 법적 보호 메커니즘(특허, 저작권, 트레이드 마크, 기업 비밀)이 전혀 효용이 없는 경우는 언제인가?
5. 이 장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기술혁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러한 기술혁신이 완전 폐쇄형과 완전 개방형 사이 어디에 놓여져야 할지 생각해보자.
6. 어떤 요소들이 위에서 언급되었던 보호 전략들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가 선택한 전략은 올바른 선택이었나?

Chapter 10 혁신을 위한 조직 구성
1. 혁신활동 중 대기업들이 작은 기업들보다 잘 수행할 수 있는 특정유형의 활동들이 있는가? 작은 기업들이 더 잘 수행하는 활동의 유형들은 무엇인가?
2. 혁신의 효과성 또는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공식화 된 절차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3.자신의 R&D 활동들을 중앙화하려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인가? 기업은 R&D활동의 중앙화와 분산화를 모두 사용하여야 하는가?
4. R&D 활동들의 중앙집권화 또는 분권화의 결정 문제가 한 국가의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보다 다국적 기업에서 더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5.Bartlett과 Ghoshal에 의해 주창된 국경을 초월한 접근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Chapter 11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관리
1. 병렬적 개발 프로세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병렬적 프로세스를 채택하려는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2. 직장 또는 학교에서 경험하였던 그룹프로젝트를 생각해보라. 당신의 그룹프로젝트는 순차적 또는 병렬적,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었었나?
3. 병렬적 프로세스가 가능하지 않거나 효과적이지 않을 산업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4. 어떠한 종류의 사람들이 좋은 프로젝트 후원자가 되는가? 기업은 어떻게 위험을 최소화 하면서 후원자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5. Stage-gate 프로세스는 기업이 병렬적 과정을 채택하는 것과 모순되지는 않는가? 당신은 stage-gate 프로세스를 사용할 때 개발 사이클 타임과 개발 비용에 어떠한 영향이 있으리라 생각하는가?
6. 개발 프로세스에 고객과 공급자들을 포함시키는 것의 효용과 비용은 무엇인가?

Chapter 12 신제품 개발팀의 관리
1.팀의 크기와 다양성의 정도를 결정하는데 있어 고려 해야 할 상충관계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관리자는 어떻게 다양성의 증가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들을 극복하고 다양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을까?
3. 개발 프로젝트의 예와 당신이 생각하는 그들의 팀 형태를 밝혀보자. 당신은 프로젝트의 환경과 팀의 형태가 부합한다고 생각하는가?
4. 근접한 곳에 위치하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어떠한 프로젝트의 유형이 가상의 팀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Chapter 13전개 전략의 수립
1. 회사가 제품의 출시를 늦추는 것이 바람직할 상황을 한두 가지 생각해보라.
2. 회사의 가격 책정 전략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3. 당신이 잘 아는 제품을 선택하라. 그 제품이 시장으로 전달되기까지 어떠한 중개업자를 거쳤다고 생각하는가? 이러한 중개업자들이 제공하는 가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4. 3번 문제에서 고른 제품의 생산자들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마케팅 전략의 장 단점은 무엇인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