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Report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2. 형태소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3.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4.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시오.(각 2점)
5. 참고문헌
기말(온라인평가) 변경공고 1차_13차 변경 반영.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국어의 음운 규칙에는 먼저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있다. 국어에서 음절의 종성(끝소리)으로 발음되는 자음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의 일곱 개뿐이다. 따라서 이들 일곱 소리 이외의 자음이 음절 끝에 오면, 이 중 하나로 바뀌어 발음된다. 예를 들면, 받침 ‘ㄲ, ㅋ’, ‘ㅅ, ㅆ, ㅈ, ㅊ, ㅌ’, ‘ㅍ’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대표음 [ㄱ, ㄷ, ㅂ]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ㄳ’, ‘ㄵ’, ‘ㄼ, ㄽ, ㄾ’, ‘ㅄ’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ㄴ, ㄹ,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밟-’은 자음 앞에서 [밥]으로 발음하고, ‘넓-’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넙]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ㄺ, ㄻ, ㄿ’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ㅁ,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용언의 어간 말음 ‘ㄺ’은 ‘ㄱ’ 앞에서 [ㄹ]로 발음된다.
자음동화는 음절 끝 자음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이다. 자음동화는 방향에 따라 순행 역행 상호 동화 등으로 나뉜다. 종류에 따라서는 완전동화(진리[질리])와 불완전 동화(국물[궁물])로 구분한다. 자음동화에는 비음화와 유음화, 그리고 경음화 등이 있다.
구개음화는 끝소리로 ‘ㄷ, ㅌ’을 가지는 형태소가 모음 ‘ㅣ’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날 때,‘ㄷ, ㅌ’이 경구개음 ‘ㅈ, ㅊ’으로 바뀌어 소리나는 현상이다.(해돋이[해도지], 붙이다[부치다])
우리말에는 소리의 첨가와 탈락, 그리고 축약현상도 있다. 첨가는 없던 소리가 끼어드는 것으로 ‘ㄴ’첨가는 특정 환경에서 뒤에 오는 말의 초성으로 ‘ㄴ’이 첨가되는 현상이다(솜-이불[솜ː니불]). 다만, ‘ㄹ’ 받침 뒤에 첨가되는 ‘ㄴ’ 음은 [ㄹ]로 발음한다.(솔-잎[솔립])
‘ㅎ’탈락은 어간의 끝소리 ‘ㅎ’이 모음·비음·설측음과 모음 사이에서 탈락하는 현상이다(쌓이다[싸이다]). 그리고 ‘ㅎ’축약은 ‘ㅎ’이 선행 또는 후행하는 자음과 합쳐져 새로운 소리, 즉 거센소리로 바뀌는 현상이다.(놓고[노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10070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파일이름 : 국어학개론.hwp
키워드 : 방송통신대,국어학개론,기말시험,국어의,음운규칙에,대해서,설명하시오,형태소,훈민정음의,자음자와
자료No(pk) : 2010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