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데리다의 해체주의에 대한 비판적 이해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에 대한 글입니다. 데리다의해체주의비판
종합하면, 후설의 현상 개념도, 하이데거의 존재 개념도 결국 ‘현전성’의 형이상학에 근거한다. 그러나, 형이상학들 자체가 현전성의 이율배반성을 말하고 있다. 즉 ‘현전’은 ‘부재’라는 개념과 대립되는 한에서만 유의미한 일종의 형이상학적 용어이다. 그런데, 존재론적 개념로서의 ‘현전’, 즉 ‘여기 있음’은 다시 시간의 한 표현인 ‘현재’(present), 즉 ‘지금’ 개념에로 환원된다. 시간 그 자체 실재적이면서 비실재적이고, 영원하면서 사라져 없어져 버리는 이율배반성을 갖고 있듯이, 시간의 한 계기인 ‘지금’은 다시 ‘파지’와 ‘예지’, 즉 지금 아닌 ‘타자’와의 필연적인 연관을 갖는다. 이런 의미에서의 ‘지금’은 기하학적 선분의 한 이상적 한계 개념인 ‘점’이다. 결국 ‘현전성’은 ‘시간성’에 환원되고, 시간성은 다시 ‘공간성’에 환원된다.
데리다의 비판은 이러하다. 후설의 현재성 분석은 절대적인 자기 동일성의 불가능성, 즉 일자와 타자의 상호 의존성을 해명해 준다는 차원에서 일단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후설은 이러한 의존성을 언어 게임, 특히 문자들의 거물망으로 해석하지는 않는다. 즉 후설은 언어적 질서보다 더 근원적인 질서로 시간적 질서를 상정하고, 다시 이 시간적 질서보다도 더 근원적인 순수 구성의 질서를 상정한다. 즉 후설에게 있어서는 개념적 대상의 질서가 의식의 ‘초월적 지향성’(intentionnalité transcentante)에 의한 구성의 결과이듯이, 시간적 대상의 질서도 의식에 의해 구성된 질서이다. 시간적 대상을 구성하는 의식의 지향을 후설은 ‘연장적 지향성’(intentionnalité longitudinale)이라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4786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파일이름 :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hwp
키워드 : 데리다의,해체주의,비판
자료No(pk) : 16147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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