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레포트 A+

하데스네 2020. 10. 27. 14:41

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데리다의 해체주의에 대한 비판적 이해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데리다의 래체주의 비판.zip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에 대한 글입니다. 데리다의해체주의비판

종합하면, 후설의 현상 개념도, 하이데거의 존재 개념도 결국 ‘현전성’의 형이상학에 근거한다. 그러나, 형이상학들 자체가 현전성의 이율배반성을 말하고 있다. 즉 ‘현전’은 ‘부재’라는 개념과 대립되는 한에서만 유의미한 일종의 형이상학적 용어이다. 그런데, 존재론적 개념로서의 ‘현전’, 즉 ‘여기 있음’은 다시 시간의 한 표현인 ‘현재’(present), 즉 ‘지금’ 개념에로 환원된다. 시간 그 자체 실재적이면서 비실재적이고, 영원하면서 사라져 없어져 버리는 이율배반성을 갖고 있듯이, 시간의 한 계기인 ‘지금’은 다시 ‘파지’와 ‘예지’, 즉 지금 아닌 ‘타자’와의 필연적인 연관을 갖는다. 이런 의미에서의 ‘지금’은 기하학적 선분의 한 이상적 한계 개념인 ‘점’이다. 결국 ‘현전성’은 ‘시간성’에 환원되고, 시간성은 다시 ‘공간성’에 환원된다.
데리다의 비판은 이러하다. 후설의 현재성 분석은 절대적인 자기 동일성의 불가능성, 즉 일자와 타자의 상호 의존성을 해명해 준다는 차원에서 일단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후설은 이러한 의존성을 언어 게임, 특히 문자들의 거물망으로 해석하지는 않는다. 즉 후설은 언어적 질서보다 더 근원적인 질서로 시간적 질서를 상정하고, 다시 이 시간적 질서보다도 더 근원적인 순수 구성의 질서를 상정한다. 즉 후설에게 있어서는 개념적 대상의 질서가 의식의 ‘초월적 지향성’(intentionnalité transcentante)에 의한 구성의 결과이듯이, 시간적 대상의 질서도 의식에 의해 구성된 질서이다. 시간적 대상을 구성하는 의식의 지향을 후설은 ‘연장적 지향성’(intentionnalité longitudinale)이라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4786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
파일이름 :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판.hwp
키워드 : 데리다의,해체주의,비판
자료No(pk) : 16147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