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자료는 바로바로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 올립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입니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 올립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수행평가의..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2.영역별 수행평가의 기준
3.수행평가의 연간계획
4.수행평가의 유형
5.수행평가의 적용 및 결과 정리방안
6. 참고문헌
1. 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그 동안 유아교육의 양적 확충에 주력하여 다소 소홀해졌던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행평가의 실제 모형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활용으로 교육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유치원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재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를 둔 수행평가의 실제는 교육과정의 영역별 수행평가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참고하여 생활주제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음은 유치원 현장의 교사들이 유아들의 개별화 교육을 촉진하고, 유아의 총제적인 평가를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수행평가를 올바르게 실시하기 위한 참고사항이다.
가. 수행평가를 위한 월별 주제와 소주제로 구...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2.영역별 수행평가의 기준
3.수행평가의 연간계획
4.수행평가의 유형
5.수행평가의 적용 및 결과 정리방안
6. 참고문헌
1. 수행평가의 실제 활용방법
그 동안 유아교육의 양적 확충에 주력하여 다소 소홀해졌던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행평가의 실제 모형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활용으로 교육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유치원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재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를 둔 수행평가의 실제는 교육과정의 영역별 수행평가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참고하여 생활주제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였다.
다음은 유치원 현장의 교사들이 유아들의 개별화 교육을 촉진하고, 유아의 총제적인 평가를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수행평가를 올바르게 실시하기 위한 참고사항이다.
가. 수행평가를 위한 월별 주제와 소주제로 구성된 연간계획은 유치원 현장의 연간 계획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수행평가 상황은 교사들이 유치원 현장에 따라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다. 수행평가를 위한 소 주제별 평가유형은 유치원 현장에 맞는 평가유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라. 평가방법으로 제시한 모든 평가항목은 교사의 지도방법과 지도내용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전에 교사들은 유아 개인별 평가 계획을 세운 후 수행평가를 진행하고 확산적 사고나 발달적 활동을 하는 유아가 있을 때에는 계획에 없더라도 평가를 하도록 한다.
바. 유치원에서는 매월 또는 3개월이나 6개월 단위로 수행평가 결과를 종합 기록하여 유아 발달에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도록 한다.
사. 수행평가의 활용은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니라 유아의 다음 활동단계를 설계하며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해 나가는 데 귀중한 정보로 활용하도록 한다.
2. 영역별 수행평가의 기준
수행평가는 각 연령의 발달 특징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므로 국립교육평가원의 연령별 수행평가 기준을 재구성하여 만 4,5세아가 성취할 수 있는 적합한 발달 과업으로 수행평가 기준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발달영역
기준내용
4세
5세
신체발달
대근육발달
· 발을 번갈아가며 계단을 내려올 수 있다.
· 30cm 높이에서 뛰어 내릴 수 있다.
· 상대방에게 공을 던질 수 도 있고, 상대방의 공을 받을 수도 있다.
· 혼자서 그네를 탈 수 있다.
· 미끄럼타기, 그네 타기 등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50cm높이에서 뛰어 내릴 수 있다.
· 공을 던지고, 잡고, 치는 행동을 잘 할 수 있다.
소근육발달
· 단순한 평태를 잘라서 풀로 붙일수 있다.
· 블록이나 레고를 갖고 간단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주어진 글자나 숫자 꼴을 본뜰수 있다.
· 가위로 직선가 곡선을 자를 수 있다.
· 장난감 용구를 사용하여 나사를 조이거나 풀 수 있다.
· 자신의 이름이나 아는 숫자를 쓸 수 있다.
· 숫자나 글자를 보고 따라 쓸 수 있다.
· 잡지의 그림을 잘라낸다.
· 색종이로 비행기나 배 모양을 접으려고 한다.
· 마분지의 구멍을 통과하여 털실을 꿸수 있다.
언어발달
발음
· 거의 모든 발음이 정확하다.
· 어른과 대등한 발음의 정확도를 보인다.
어휘
· 약 1000개 정도의 어휘가 가능하다.
· 약 1500개 정도의 어휘가 발달한다.
구문
· 접속문장과 조동사가 나타난다.
· 조건절이나 대화중 복수형, 시제 등은 아직 부정확하다.
언어이해
· TV반화 프로그램의 줄거리를 거의 잘 이해한다.
· 아직 단어의 뜻, 자신의 성, 이름, 나이, 주소, 전화번호 등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언어표현
· 전화를 받고 묻는 말에 대답한다.
· 자신의 기분, 느낌, 감정 등을 말로써 현한다.
· 아는 글자를 쓰려고 한다.
· 전화를 직접 걸어 대화한다.
· 리듬, 같은 음의 반복, TV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40612&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 올립니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
파일이름 :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hwp
키워드 : 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유아교육과,학년,유아,평,C형,수,유치원교육수행평가의실제2,올립니다,4학년
자료No(pk) : 11040612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 레폿 (0) | 2020.10.30 |
---|---|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목차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A.. 다운 (0) | 2020.10.30 |
공연기획재원조성 문화교양학과 3학년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예술경영의 중.. 레폿 (0) | 2020.10.30 |
합리모형, 만족모형, 점증모형, 혼합모형, 최적모형, 엘리트 모형, 쓰레.. 업로드 (0) | 2020.10.30 |
경영자의 발굴과 육성 경영자의 발굴과 육성 I. 경영자의 발굴 기업 .. 다운 (0) | 2020.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