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20221_출석대체_교육3.pdf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32 페이지 /pdf 파일 |
설명 :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4장 교수체제설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 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 특징 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 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 ③ 1977년 정의 -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 특징 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 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 ④ 1994년 정의 -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 특징 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 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 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 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유아발달평가 (0) | 2022.04.18 |
---|---|
정보통신망4D)스마트 시티(smart city)에 관하여 조사하고 스마트 시티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0) | 2022.04.18 |
만0세 1학기 발달평가 3명입니다. (3명 분량 6페이지) (0) | 2022.04.16 |
만2세 1년치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7명 분량. (놀이, 일상으로 분류/평가인증 A자료) (0) | 2022.04.16 |
만2세 개별면담일지 8명 분량입니다.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0) | 2022.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