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서비스를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나누는 기준을 제시하고, 각각의 실제 운영 예를 들어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명한 뒤, 강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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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사회복지실천 서비스를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나누는 기준을 제시하고, 각각의 실제 운영 예를 들어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명한 뒤, 강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세요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 서비스를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나누는 기준 1) 공급체계 2) 서비스제공 3) 영리와 비영리 2. 각각의 실제 운영 예 1) 공공기관의 운영 예 2) 민간기관의 운영 예 3.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강점과 한계점 1) 공공기관의 강점과 한계점 2) 민간기관의 강점과 한계점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 운용에서 사회복지사업의 확대를 배경으로 최근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주체로서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문제가 중요한 이론적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업의 공급은 공공과 민간의 분담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역할의 차이는 있지만 두 주체가 공급을 분담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내다본다. 사회복지에서 서비스 제공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면서 상호 모순되는 측면이 있다. 대체적으로 제도적 복지에서 국가제공의 수준과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과 잔여적 범위에서 이를 축소하자는 경향이 공존한다. 이러한 상반된 흐름에 대한 대안으로 복지국가 재편과정에서 민영화가 논의되었다. 그러나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은 민영화 방식보다는 민간기관과 계약 내지 서비스의 구매 형태가 보다 적절성을 갖고 있다는 지적도 많다. 다시 말해 기존의 국가복지의 역할과 규모를 조정하면서 그 협력자로서 민간부문의 역할을 창출․공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서비스를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나누는 기준을 제시하고, 각각의 실제 운영 예를 들어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명한 뒤, 강점과 한계점을 제시해 보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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