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자료실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배경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성공 요인 기업전략 업로드
국제경영학 자료실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배경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성공 요인 기업전략
[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배경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성공 요인 기업전략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국제경영학 기말 사례 보고서-
제출일
과목
담당교수
` 목차 `
서론
개시문
농심선정이유
본론
1. 대상기업소개
2. 중국시장선정 및 중국진출배경
3. 중국시장분석
1) 자사분석
2) 경쟁사분석
3) 고객분석
-정치적요인
-경제적요인
-사회적요인
-인구문화적요인
4. 기업전략분석
결론
제언 및 결론
서론
여러 국가들 중에서 우리는 농심의 ‘중국’ 진출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고자 한다. 중국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대국이며, 특히 면류를 선호하는 나라이다. 중국은 광활한 국토에 비례하여 다양한 먹거리가 오랜 기간 동안 각 지역별로 독특한 형태와 맛으로 존재해 온 탓에, ‘라면’류의 시장형성이 다른 국가에 비하여 비교적 늦은 편이지만, 그 성장속도 및 성장 가능성은 대단히 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고 이미 중국에서의 현지화 작업이 추진되어 상해, 청도, 심양 등 3개 공장과 북경, 광주 등 2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지역에서는 제휴거래선과의 협조 하에 5개 주요도시에 판매거점을 확보하여 시장의 발판을 굳혀 나가고 있다. 이 조사를 통해서 농심의 중국시장 진출현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가능성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대상기업소개
이 단계는 ‘본문1` 또는 `본문1 에코` 목록으로 작성합니다. 나눔명조 또는 나눔명조 에코 9.5pt 크기로 작성합니다. 이 단계는 ‘본문1` 또는 `본문1 에코` 목록으로 작성합니다. 나눔명조 또는 나눔명조 에코 9.5pt 크기로 작성합니다.농심은 라면, 스낵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 전문 업체로서 1965년 9월 18일에 설립된 이래 국민들의 사랑과 성원을 바탕으로 국내 식품업계에서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천년을 맞아 정보화와 세계화를 추구하면서 식품산업을 바탕으로 회사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토탈적인 생활 문화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내외 고객의 건강과 삶의 기쁨을 창조하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농심은 국내 라면 시장의 최강자로서 70%를 상회하는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주력사업인 라면, 스낵 외에도 삼다수, 웰치 주스를 비롯한 음료사업에 진출했으며, 무균밥, 만두, 햄 등 가공식품 분야로 최근 활발히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동사는 라면, 스낵, 생수 사업에서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농심의 첫 번째 강점은 확고한 인지도를 가진 다수의 브랜드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라면에서는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등 단일 브랜드로서 경쟁사 전체 매출액과 견줄 수 있는 히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스낵엔 새우깡, 양파링, 고구마깡, 포테토칩 등 장수 브랜드를 육성했다. 비교적 역사가 짧은 생수 분야에서도 동사는 삼다수 브랜드를 단기간 내에 1위 브랜드로 육성하는 뛰어난 마케팅 능력을 보여줬다.
농심은 회사 설립과 동시에 자체 연구소를 설립, 지속적으로 신제품 개발에 주력했으며, 현재도 100여명의 석박사들에 의해 연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농심의 또 다른 강점은 원가경쟁력이다. 월등한 시장점유율을 근간으로 농심은 안성, 구미에 완전히 자동화된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중국 현지에 스프 원료를 생산할 수 있는 현지 공장을 건설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스프 원료를 조달(임가공)하고 있다. 한편 농심은 성공적인 국내 사업을 발판으로 자사 브랜드의 세계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농심은 자체 브랜드의 라면과 스낵을 중심으로 세계 80여 국가에 수출하고 있으며,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주변국가의 식문화를 연구해 왔다. 이미 중국에는 상해, 청도, 심양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고, 북경, 광주, 도쿄에 3개의 현지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판매 수량을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라면 시장으로 평가되는 중국 시장에서 농심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미 3~4위권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였으며, 2005년은 중국 사업의 흑자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북미지역에서는 LA, 뉴욕, 토론토 등에 지사 및 사무소를 두고 매운맛의 원조로서 시장의 발판을 굳혀 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현지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일본지역에서는 5개 주요도시에 판매거점을 확보하고 현지 영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 중국시장 선정 및 중국진출 배경
2.1 중국진출배경
1)국내시장 상황
(1)국내시장의 높은 점유율
:농심 라면의 한국 라면 시장점유율은 67%였다. 이는 한국사람 10명중에 6~7명은 농심 라면을 먹고 있는 것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었다. 특히 ‘신라면’은 20년째 압도적인 1위로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라면으로 꼽히고 있다. 왼쪽의 그림은 2012년 농심이 AC닐슨 라면매출액 자료를 바탕으로 발표한 ‘전국라면 인기지도’이다.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신라면은 경남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에 오른 짜파게티와는 2배 이상의 치이가 날 정도이다. 유일하게 신라면이 2위에 머문 지역인 경남지역에서는 안성탕면(농심 라면 종류 중 하나)이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다. 이는 전통적으로 콩을 이용한 음식문화가 발달해 된장 양념을 선호하는 경상도인들의 입맛에 기인한다는 분석이 있다. 이렇듯 신라면은 오래전부터 국내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해왔으며, 이러한 국내의 안정된 매출과 성공은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하는 원동력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2)국내시장포화
:과거 점유율 1위였던 삼양라면이 재도약을 시작하였으며, 기존 경쟁자 또는 진입 경쟁자들, 예를 들어서 한국 야쿠르트(대표라면 종류: 팔도 비빔면, 꼬꼬면), 풀무원(대표라면 종류: 생라면, 꽃게라면)등의 추격으로 인하여 국내 시장은 포화상태가 되었다. 즉, 국내시장의 규모가 작음에도 불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60590&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국제경영학 자료실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배경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성공 요인 기업전략
파일이름 : [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배경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성공 요인 기업전략.hwp
키워드 : 국제경영학,농심,신라면,중국진출,배경,성공,요인,기업전략,자료실
자료No(pk) : 15060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