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일지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교과교육론3E형

하데스네 2022. 8. 1. 05:35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교과교육론3E형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교과교육론3E형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생활주제),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또한, 작성 한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동시, 동극, 새노래, 신체표현, 게임, 요리, 미술) 중 2개 활용 유형(예: 유치원에서의 환경에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활동)을 선택하여 각각의 단위활동 계획안을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세부적으로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기출 과제물 유형에 포함되었던 월안, 주안은 이번 학기부터는 생략함. 가급적 소주제와의 유관성을 고려하여 단위활동계획안을 작성할 것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
 
Ⅰ. 서 론

나라에 소중한 자원인 영유아는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날 확정된 개정안은 2009년부터 유치원에 적용하게 된다.
유아교육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포함한 시대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 연구를 두 차례 수행하였다. 2006년 연구에서는 개정 시안의 개발을, 2007년 연구에서는 전해에 개발된 개정 시안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 보완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2007년 12월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확정 고시되었다. 새 유치원 교육과정은 2009년 3월부터 적용되었다.
연간보육계획안에서 정해진 주제를 주별로 소주제로 나누어 월간보육계획안을 작성한다. 매월 말에 다음 달 보육계획안을 검토하여 월간보육계획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약 한 학기가 시작되기 전 1년간의 보육계획안을 전부 계획, 작성하였다 하더라도 월별로 다시 확인, 계획한다. 이러한 교육적인 계획의 확인을 통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 교육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시사적인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할 수 있다.
하루일과가 끝난 후 교사는 실시된 활동을 기록하는 란에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유아의 관심에 따라 진행되었던 활동과 계획은 했으나 실시하지 못한 활동 및 이유 등을 기록하고 진행된 활동을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란에 기술한다.
평가내용은 다음 날의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주간 보육계획안에 실시된 활동을 첨가하여 기록함으로써 다음 해의 주간(월간)보육계획안을 작성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주간(월간)보육계획안을 바탕으로 하여 세부적인 계획안으로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일일계획안을 통하여 유치원의 친구와의 관계는 사회성을 기르기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더 나아가 장차 초등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느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교육론3E형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생활주제),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또한, 작성 한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동시, 동극, 새노래, 신체표현, 게임, 요리, 미술) 중 2개 활용 유형(예: 유치원에서의 환경에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새노래활동)을 선택하여 각각의 단위활동 계획안을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세부적으로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기출 과제물 유형에 포함되었던 월안, 주안은 이번 학기부터는 생략함. 가급적 소주제와의 유관성을 고려하여 단위활동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2. 유치원과 친구 생활주제의 의미
3. 생활주제활동 개발의 원칙
4.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유치원과 친구(생활주제),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5.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
1) 신체표현
2) 새노래

Ⅲ. 결 론

참고자료
- 교과교육론 7강 강의, 2~6강 심화학습 강의록과 유은영교수 상담게시판 등
-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지인, 인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양해를 얻어 참고)
-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