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국문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하데스네 2022. 9. 2. 12:09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국문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국문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3)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각 10점, 총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요즘 사회에서는 논문 연구에 대해 표절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것을 방지하려면 자신이 직접연구하고 발표한 실험과 설문조사한 논문이라면 이런 문제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연구과정중 과학적 방법중 논리적 추론으로 연역적인 방법과 귀납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모든 과학적 이론은 논리와 경험에 기초한다.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이론은 먼저 논리적으로 치밀하여야 하고 동시에 경험적인 검증을 거쳐야 한다. 과학적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는 논리와 경험의 결합 방법을 둘러싸고 연역법(deduction)과 귀납법(induction) 등 크게 두 가지의 상이한 접근들이 있어왔다.
하나의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사실이나 특수한 다른 원리를 이끌어 내는 것을 ‘연역’이라고 하고, 논리적으로 필연적인 원리에 따라 혹은 진리 보존적 추리 규칙에 따라 주어진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 내는 일을 말하며, 연역적으로 논리를 펼쳐 추론을 하는 것을 ‘연역적 추리’라고 한다. 하나하나의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을 종합하여 그것으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는 추론 방식으로 개별적이고 특수한 사례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는 귀납적 추리의 방법과 반대의 추론 방식이다. 연역적 구성은 문단의 앞부분에 중심 내용을 담고, 문단의 뒷부분에는 중심 문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세부 내용을 쓴다. 연역적 구성은 독자가 글을 읽으면서 중심 생각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귀납적 구성은
구체적, 개별적 사례들로부터 일반적 원리를 이끌어 내는 방식. 한 편의 글은 여러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각각의 문단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지는데 중심 생각이 담긴 중심 문장의 위치가 해당 문단의 마지막 부분에 위치하여 구성되는 것이 귀납적 구성이다. 또한 문단의 앞부분에 예시, 논증, 설명, 분류, 비교, 대조 등의 방법으로 뒷받침 문장을 쓰고 이어서 이를 종합하거나 정리할 수 있는 중심 문장을 쓴다. 귀납적 방식의 구성은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마지막에 담아 더욱 강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3)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귀납적 방법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해당 모형의 특성설명
2) 장단점 기술

2. 연역적 방법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
2) 장단점 기술
3. 연역법과 귀납법의 관계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공용(2020), 과학적 방법 중 ‘논리적 추론’의 두 가지 방법 설명
-강현화∙이미혜(2020),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현화(2022), 한국어 문법교육론, 소통출판사
-채서일(2006),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엠북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