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교육심리학 공통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에릭슨 교육심리학

하데스네 2020. 9. 10. 21:30
교육심리학 공통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M 2020-9-3 콜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2020학년도 2학기) 샘플 레포트 자료입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다음의 두 문항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양한 참고자료를 통하여 성실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점을 기원드립니다.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 도덕적 딜레마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1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③ 3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④ 4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⑤ 5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⑥ 6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 에릭슨 (Erik Homburger 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기본 원리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① 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초기 아동기 – 자율성대 수치심
③ 후기 아동기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성인 초기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성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제기
⑧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Ⅰ. 서 론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규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으로 그는 도덕성이란 인간이 도덕적 딜레마의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지 능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을 8단계로 나누고 이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이론으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발전시켜 인간의 발달을 심리사회적측면으로 분석하였다.

본 글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주요개념과 각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적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그의 이론이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기본원리와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해 본 뒤 그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콜버그는 소크라테스와 롤즈 및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크게 영향을 받아 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