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유아교육학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하데스네 2020. 9. 14. 10:43
[유아교육학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조화사상 내지 천인합일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은 유아들의 삶이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조화되는 생활로서의 교육으로, 인지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의 체험과 생명의 존엄성-자연을 보는 통찰력 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1. 왜 생태유아교육인가?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1) 교육계획
사례 1)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예
- 연간계획안 -
- 월간계획안 -
- 일일교육계획 -
- 학급신문 -
사례 2) 일본 오차노미즈 여자대학 부속 유치원의 예
사례 3) 독일 발도로프 유치원의 예
2) 교직원의 업무계획
-대화의 시간이 필요하다
-교사 자체연수 경험을 가진다
-특성화의 경험을 갖는다
3) 행사계획
4) 학부모-지역사회 자원 활용계획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 학급편성 및 운영
2) 일과운영
(1) 일과운영의 기본 방향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대집단 활동 시간을 가능한 줄인다
-시간의 리듬을 준다 -시간을 통합한다
-사람을 통합한다. -공간을 통합한다.
(2) 일과운영 사례
3) 공간구성
4) 교사의 태도와 역할
-교사는 삶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만든다
-아이들의 ‘자유’를 강조한다
-환경의 배려를 위해 노력한다

참고자료


보리편집부 엮음(1997).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서울 : 보리출판사.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서울 : 보리출판사.
이철국(1998). 강아지똥 선생님의 공동육아이야기.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임재택-하정연-김은주-박채숙-박명숙-최윤정(1999). 얘들아! 산책가자. 서울 :양서원.
채규철(1997). ET할아버지와 두밀리 자연학교.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하이타니겐지로 저, 햇살과 나뭇꾼 역(1996). 아이들에게 배운다. 서울 : 도서출판 개마고원.
쿠와하라 아키노리 저, 김경호-하정연 역(1999). 아이와 함께 하는 산책. 서울 : 양서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