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하데스네 2020. 9. 15. 11:00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0년 1학기 방송대 인간과교육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입니다.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그리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본문일부]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으로서, 교육을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이라고 본다. 전통적 교육관에서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체계를 잘 수용하여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을 뜻하며, 많은 지식을 쌓고 사회에서 선호하는 어떤 자격 획득을 통하여 사회에 바르게 기여할 수 있다고 보았다.
행동주의 교육관은 현대의 교육관이지만 그 기초는 주입식 교육관에 있다. 20세기 중엽에 크게 발전한 행동주의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교육관은, 교육을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관은 지식의 축적과 기술 습득에 효과적이고, 국민 통제에 용이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우리교육에 적용되어 오면서 여러 가지 병폐를 만들어왔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과 같은 성장식 교육관이 대두되고 있다.

<중 략>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은 인본주의적 접근의 동기이론이다. 매슬로우(Maslow)에 따르면 인간은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인간이 가진 욕구들은 위계를 지니고 있다. 이전 단계의 욕구가 먼저 충족이 되어야 다음 위계의 욕구가 등장하고 충족을 요하는 식으로 욕구 상의 서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누었으며,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 순으로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안전 욕구(safety needs), 소속감과 사랑 욕구(belonging and love needs), 존중 욕구(esteem needs),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가 있다고 하였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목차]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이해
1) 주입식 교육관의 이해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이해
① 자연주의 교육관의 이해
② 진보주의 교육관의 이해
③ 실존주의 교육관의 이해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시사점
2) 자연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3) 진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4) 실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개념
2.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감과 사랑 욕구
4) 존중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3.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4.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