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하데스네 2020. 9. 2. 17:52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학번.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2.성장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①자연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②진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③실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1)개요
(2)욕구위계이론 5단계
①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②안전 욕구(safe needs)
③소속과 사랑의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④자아존중의 욕구(self-esteem needs)
⑤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2)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칸트는, 인간이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로서 “교육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며, 인간은 필연적으로 교육적 존재이고 교육은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며 인간 본연의 고유한 특징으로 이해했다. 즉, 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형성시키는 활동이며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 존재의 특수성을 드러내주는 행위인 것이다.

그런데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는데, 인간이해의 방향에 따라 교육은 전혀 다른 인간을 만들어낸다. 결국 인간이해가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 실현의 수단을 선택하는 행위의 첫 시작이 된다. 그러나 인간이해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으로 인간을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육관 또한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이하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


Ⅱ. 본 론

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은 대량의 지식을 빠른 시간에 주입해 목표한 성과를 얻기 위한 교육으로,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해줌으로써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수법이다.

주입식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에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전통적 교수법으로, 특히 인쇄술의 부족으로 서적의 보급이 일반화되지 않았던 근대 이전에는, 교사만이 교재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교사가 강의를 통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교육의 실용적 가치보다는 교양교육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근대 이후에는 교양교육을 위주로 하던 주지주의 교육보다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되면서, 강의나 암송을 통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의 욕구와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에는 부족했다.


참고문헌
과제1
1.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2.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3. 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4. 박숙희 외(2004).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5. 한방교 외(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
6. 루소. 이환 옮김(2015). 『에밀』. 돋을새김

과제2
1.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2.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3.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4. 임규혁 외(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5.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