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2>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국문학과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II. 결론 III. 참고문헌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서 지식의 전달과 학습을 교육의 최고 목표로 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입식 교육관이 어느 정도 효과적인 측면이 있었으나 점차 모든 것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와는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 교육관이 지니는 주입식 교육관에 반발해 나타나게 된 교육관들이 바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는데, 프로이트의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에 지대 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에릭슨은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과 비교하여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 사회적 이론 이라고 불린다. 또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가능성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본보고서를 통해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을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