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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이론 A형>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하데스네 2020. 10. 7. 22:52
<간호이론 A형>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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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A형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2) 주변 간호대상자 중 선정한 만성 환자와의 상담사례
(1) 상담주제와 선정이유
(2)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3) 대상자의 자기탐색과 자기이해
(4) 상담자의 입장에서 세 가지 태도 사정
3) 칼 로저스 이론을 적용한 상담결과에 따른 결론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1940년 Rogers에 의해 창시된 상담이론이다. 이 이론의 애초의 명칭은 비지시적 상담이었는데, 이론이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1970년대까지는 내담자-중심의 상담이라고 불렸고, 그 이후로는 인간중심적 상담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구체적으로 문제해결 기법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를 더 중요시한다. 그 이유는 이 이론이 나름대로 독특한 인간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으로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과 더불어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 커다란 맥을 이루고 있다. 인간에 대한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기존 관점과는 달리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 실현을 추구하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을 제시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