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공통>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ㆍ설명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주입식 교육관과_ 이와 대비되는.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청소년교육과 1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ㆍ설명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 3) 진보주의 교육관 4) 실존주의 교육관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설 1. 동기이론의 개관 2. 욕구위계이론의 시사점 및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현재 한국 교육 방법에 있어 제기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로 주입식교육을 들 수 있다. 주입식 교육은 1900년대부터 이어져온 교육 방법이며,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주입식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다른 여러 교육 방법들이 제시되었으나, 실제적으로 보면 현재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는 주입식 교육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교육내용 선정 방식에 있어서 교과서 내용 이외에 학생들이 조사해 온 내용도 일부 다루어지며, 교육내용 제시방법에 있어서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다시 말해서, 반드시 교사가 일방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업은 적어도 형식상으로는 주입식 수업에서 어느 정도 벗어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학생은 똑같은 교과서의 내용에 더 해서 교사가 제시하는 문제에 대한 사실적 지식과 국민 윤리적 가치관을 주로 학습하며, ‘왜’, ‘어떻게’와 같은 탐구적 지식이나 사회 비판적인 지식은 충분히 학습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연 등 일부 과목의 일부 학급의 수업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업이 그 실질적인 내용에 있어서도 주입식 수업에서 벗어났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