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기업분석과 경쟁우위전략분석및 스타벅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스타벅스 서비스 성공전략분석및 스타벅스 미래전략제안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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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INDEX
1. 스타벅스 기업분석
(1) 스타벅스 기업개요
(2) 스타벅스 선정배경
2.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현황
3. 스타벅스의 경쟁우위전략
4.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1) 스타벅스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스타벅스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타겟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스타벅스 마케팅 4P전략 분석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5. 스타벅스 성공요인과 서비스마케팅 사례
(1) 스타벅스 서비스 성공요인
(2) sns 활용 마케팅전략
(3) 고객맞춤형 서비스전략
(4) 케이터링 서비스전략...
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INDEX
1. 스타벅스 기업분석
(1) 스타벅스 기업개요
(2) 스타벅스 선정배경
2.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현황
3. 스타벅스의 경쟁우위전략
4.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1) 스타벅스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스타벅스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타겟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스타벅스 마케팅 4P전략 분석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5. 스타벅스 성공요인과 서비스마케팅 사례
(1) 스타벅스 서비스 성공요인
(2) sns 활용 마케팅전략
(3) 고객맞춤형 서비스전략
(4) 케이터링 서비스전략
(5) 사람중심의 서비스전략
6. 결론
(1) 스타벅스 향후전망
(2) 차별화위한 전략제안
` 참고자료 `
1. 스타벅스 기업분석
(1) 스타벅스 기업개요
스타벅스는 미국의 유명한 CEO 하워드 슐츠의 기업가 정신에 의해 설립된 회사라 할 수 있다. 하워드 슐츠는 이탈리아에 출장을 갔다가 이탈리안 에스프레소 바에 방문을 하게 되었고, 이 때 느꼈던 커피의 신비로움과 로맨스를 미국에서도 느끼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에스프레소 바의 창업을 시작한다. 이렇게 해서 1985년에 처음으로 만들어진 에스프레소 바가 스타벅스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Il Gionale(일지오날레)’였다. 당시에도 스타벅스라는 커피가게가 있기는 하였는데 이 때의 스타벅스는 커피의 원두만을 파는 가게였다. 처음에 Il Gionale도 스타벅스에서 커피 원두만을 매입해왔었는데, 하워드 슐츠가 이 스타벅스의 자산을 매입하면서 1987년에 Starbucks Corporation을 설립하였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스타벅스라는 에스프레소 바가 된 것이다.
(2) 스타벅스 선정배경
과거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스타벅스에 관한 이미지는 ‘된장녀’, ‘사치’, ‘허세’ 등과 같은 것들이었다. 그러나 우리 조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 결과, 지금의 스타벅스는 과거와 같은 된장녀 이미지에서 많이 탈피했다고 느꼈다. 우리에게 더 이상 스타벅스는 사치의 공간이 아니다. 스타벅스는 혼자 독서를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과제를 하기에 좋은 개인의 공간이다. 또한 스타벅스는 팀플을 하거나 친구들과 만날 때 가게 되는 만남의 공간이다. 즉 스타벅스는 많은 사람들이 집이나 회사 같은 공간에서 벗어나 혼자 혹은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제3의 공간’이 된 것이다. 대체 어떻게 스타벅스는 이 같은 변화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일까 우리는 스타벅스의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을 조사해보면 이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러한 관심이 바로 우리가 스타벅스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이다.
2.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현황
스타벅스는 현재 4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써 처음부터 빠른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1996년에 첫 해외 진출인 일본을 시작으로 현재는 약 60여개 국에서 19,972개의 매점을 운영 중이다. 우리나라는 1997년에 스타벅스커피 인터네셔날과 ㈜신세계라이센스가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법인을 설립하였다. 이대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440여 개의 매장이 전국에 분포해 있다.
3. 스타벅스의 경쟁우위전략
마이클포터의 경쟁우위전략
기업이 특정한 시장이나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전략
경쟁우위의 원천과 시장 공략 방식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구분
차별화 전략: 기업이 소비자들에 의해 널리 평가된 독특한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전략, 차별화의 대가로 기업은 고객에게 프리미엄 가격을 요구 할 수도 있다.
스타벅스는 이런 차별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커피 한잔 값은 다른 커피전문점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상황은 같다. 이렇게 다른 커피 브랜드 보다 스타벅스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비슷비슷하게 비싼 커피 가격이지만 스타벅스의 커피가 맛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는 가장 질 좋은 원두(아라비카종만 사용)를 사용하고, 둘째, 원두 로스팅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폐기한다는 원칙, 셋째, 전 세계 어느 스타벅스에 가더라도 항상 동일한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하루를 근무해도 한달 간 교육을 받아야 하는 커피 전문가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를 통해 장시간 독서를 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공간으로 즉, 단순한 카페로 인식하는 것을 넘어 하나의 만남의 장소의 기능으로 각인 시켰다.
4.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1) 스타벅스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높은 인지도(실질적인 커피 전문점의 선도 기업이다. 커피만을 판매하는 기업이 아닌 색다른 문화공간인 카페를 만들었다, 실제로 국가 브랜드 위원회와 지식경제부 후원으로 제정된 브랜드 시상식에서 커피 전문점 부분에서 2012 소비자선정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받았다. )
고급스러운 원재료(본사에서 직접 선택한 원두를 가지고 미국에서 일괄적으로 로스팅을 한다. 이재료들은 양질이면서도 스타벅스의 모든 매장마다 동일하므로 고객들은 좋은 원재료로 만든 커피를 어디에서나 즐길수 있다. 1주일이 넘은 원두는 사용하지 고 당일 볶은 원두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일관된 매장이미지(스타벅스의 모든 매장은 거의 서로 비슷하다. 고객에게 친근감을 줄수 있고 그만큼 단골 고객을 더욱 많이 확보할수있다.)
2) 약점(Weakness)
높은 가격(타 커피 전문점의 제품들보다 확연히 비싸다. 이는 더 좋은 재료로 커피를 만들겠다는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가격정책이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수있다.
직영매장관리(모든 매장은 직영관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11196&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스타벅스 기업분석과 경쟁우위전략분석및 스타벅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스타벅스 서비스 성공전략분석및 스타벅스 미래전략제안
파일이름 : 스타벅스 기업분석과 경쟁우위전략분석및 스타벅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스타벅스 서비스 성공전략분석및 스타벅스 미래전략제안.hwp
키워드 : 스타벅스,기업과,경쟁우위전략,마케팅,SWOT,STP,P전략과,서비스,성공전략,미래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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