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의기초3공통) 집단상담의과정을 초기과도기작업종결단계구분할때 당신은 어떤단계가 성공적인집단상담운영위해 가장중요하다고생각하는지 기술하하시오0k 청소년교육학과 집단상담의기초3공통 |
집단상담의기초3공통) 집단상담의과정을.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집단상담의기초3공통) 집단상담의과정을 초기과도기작업종결단계구분할때 당신은 어떤단계가 성공적인집단상담운영위해 가장중요하다고생각하는지 기술하하시오0k 청소년교육학과 집단상담의기초3공통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 과도기, 작업,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이유를 논의하시오(15점). 또한 자신이 선택한 단계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우리는 ‘상담’이란 말을 자주하게 된다. 결혼 상담, 민원 상담, 부동산 상담, 전화 상담, 가족 상담, 위기 상담 등,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상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그 수요와 공급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보다 전문적인 상담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 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 되고 지고 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 한다. 즉,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상담자와 피상담자 간의 1:1의 관계에서 상담 기법을 통해 행동의 변화, 정신건강의 증진, 의사결정의 기초, 또한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적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상담은 밀도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진정한 인간관계의 경험을 줌으로써 오늘의 인간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물론 상담이 모든 인간문제 해결을 가져온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오늘의 젊은이 문제가 진정한 인간관계를 희구하고 심리적 근거를 요구하며 뚜렷한 방향의식에 의하여 극복될 수 있는 정신적인 문제라는 관점에서 상담이 공헌할 수 있는 여지는 넓게 틔어있다고 할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상담의 필요와 오늘의 인간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의 역할을 확인하게 된다. 상담의 종류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개인상담은 보통 1대1 상담이 대다수이지만 집단상담의 경우 5-8명 정도 집단으로 구성되어 서로간의 의견교환을 통한 합리적인 결과도출을 할 수 있도록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장에서는 집단상담의기초3공통)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 과도기, 작업,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이유를 논의하시오(15점). 또한 자신이 선택한 단계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집단상담의 과정의 주요내용 1) 초기 단계 2) 과도기 단계 3) 작업 단계 4) 종결 단계 2.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이유를 논의하시오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김계현(1990).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성원사. -김충기(1985). 현대사회의 생활지도 교육. 서울: 학문사. -이형득, 2005, 집단상담의 실제, 조각사 -이용남 (편), “교육 및 상담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김제한 ,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9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0 -정원식·박성수(1978). 카운슬링의 원리. 서울: 교학사. -황응연·윤희준(1984). 현대생활지도이론. 서울: 교육출판사.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