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0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매슬로우(Maslow) |
[인간과교육]G 2020-9-5 주입.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2학기)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과제 두 문항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각주 및 참고문헌으로 자료의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여 과제 작성 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론적 설명과 함께 이해를 돕기 위한 표를 직접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성장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자연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진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실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매슬로우 인간과교육 욕구위계이론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① 주입식 교육관 ②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 ② 진보주의 교육관 ③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 ①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설명 ②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설명표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인간관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기본적인 원리 4)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욕구 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5)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성장식 교육관 인간과교육 자연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진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실존주의 교육관 인간과교육 매슬로우 인간과교육 욕구위계이론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①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이란 과거 전통적인 교육관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교육적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는 이론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이다. 주입식 교육관이란 말 그대로 교수자가 계획한 학습의 내용을 학습자의 머릿속에 채워 넣기 위해서 기계적인 학습내용을 반복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의 교육현실을 가장 잘 대변해주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현실 패러다임은 행동주의(Behaviorism)이다. 인간 행위에 대한 외부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행동주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관찰과 예측을 강조하는 실증주의적 사고방식을 반영하여 겉으로 드러나는 행위가 연구와 실험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인식론적인 배경에서 연유한 교육의 실제는 학교현장에서 잘 짜여 진 주입식 강의와 교사에 의해 주입된 지식의 암기가 주축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은 교육자가 원하는 일정한 인간상에 의해 그 모습이 형성되는 한 개체이다. 교육현실에서 동원되는 평가척도에서 개별 학생이 자신의 목표에 따라 교육목적을 성취한 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른 학생에 비해 얼마나 우수하거나 떨어지는가 하는 상대평가체제를 의미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