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어린이집 보육교사]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 조건.

하데스네 2020. 9. 4. 00:42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 조건.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2) 교수효능감
3) 직무만족
4) 조직환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첫째,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1차적인 역할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이들의 신체 및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부모를 대신하여 하루의 대부분을 어린이집에서 머무는 영유아들을 가정에서 느끼는 안락함과 부모로부터 느끼는 따뜻함으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돌봐주어야 한다.
둘째,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 및 평가하여야 한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자신의 교육철학을 토대로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보육교사는 교수학습 계획자로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활동들을 실행하기 위해 보육과정을 연, 월, 일 단위로 계획하고 운영과 평가를 통해서 영유아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2) 교수효능감
3) 직무만족
4) 조직환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자아개념이란 용어는 철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여 보자면, 자아개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또는 지각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한 개인이 자신의 외적인 용모나, 지적 혹은 사회적인 능력 및 기술, 의미 있는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음 등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나 느낌 및 지식의 총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개념은 자기 개인이 어떤 존재인지를 인지적으로 인식하는 자기인식, 자신을 어느 정도로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자아존중, 자신의 능력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는지를 알 수 있는 자아효능감,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자기통제능력의 하위요인들은 분석함으로써 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