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 조건. |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2) 교수효능감 3) 직무만족 4) 조직환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첫째,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1차적인 역할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이들의 신체 및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부모를 대신하여 하루의 대부분을 어린이집에서 머무는 영유아들을 가정에서 느끼는 안락함과 부모로부터 느끼는 따뜻함으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돌봐주어야 한다. 둘째,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 및 평가하여야 한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자신의 교육철학을 토대로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평가하여야 한다. 보육교사는 교수학습 계획자로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활동들을 실행하기 위해 보육과정을 연, 월, 일 단위로 계획하고 운영과 평가를 통해서 영유아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2) 교수효능감 3) 직무만족 4) 조직환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행복한 교사의 조건 1) 자아개념의 확립 자아개념이란 용어는 철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하여 보자면, 자아개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또는 지각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한 개인이 자신의 외적인 용모나, 지적 혹은 사회적인 능력 및 기술, 의미 있는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음 등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나 느낌 및 지식의 총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개념은 자기 개인이 어떤 존재인지를 인지적으로 인식하는 자기인식, 자신을 어느 정도로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자아존중, 자신의 능력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는지를 알 수 있는 자아효능감,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자기통제능력의 하위요인들은 분석함으로써 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농학과 인간과교육3공통 (0) | 2020.09.04 |
---|---|
[어린이집 실습일지] 만2세 보육실습일지 (4주) 지도교사 조언 기재 시간별 상황상황 기재 (0) | 2020.09.04 |
[2018년 평가인증 통과한 어린이집]만2세 부모상담일지 (0) | 2020.09.04 |
인간과사회1공통) 코로나19의 확산이후 우리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대표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비대면사회-를 골라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으며 어떻게 변화해 갈지 분석해 보시오0k (0) | 2020.09.04 |
장 자크 루소 ‘에밀’ 독후감 (0) | 2020.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