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농학과 인간과교육3공통 |
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농학과 인간과교육3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Ⅰ. 서 론 한국의 경우 세계 제1의 교육열을 자랑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학생만큼 불쌍한 학생도 없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학습을 시키는 곳이 학교이다. 우리나라 학생의 평균 공부시간은 얼마 정도일까? 고등학생만 하더라도 하루에 평균 12시간이 넘는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면서 공부를 한다. 그러다보니 학생의 자율성과 창의성은 상실되어, 학교교육이 입시위주의 지옥교육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학생들이 많은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라고 한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한 상태에서 아직도 교육정책이 후진국을 면치 못하는 것은 개탄스런 일이다. 이런 일이 생기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대부분 주입식 위주의 교육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주입식 위주의 교육에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교육을 실시하려고 해도 교사들의 밥그릇 챙기기에 바꿔 쉽게 교육정책의 개혁을 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을 발생하고 있다. 교육당국과 학교가 서로 맞대고 학교교육의 붕괴현상을 진지하게 논의해야할 시점에 와 있다 그렇지 않고는 공교육의 붕괴로 이어져 학교교육은 미래가 없다. 사람은 누구나 잘먹고 잘 살고 싶은 것이 본능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어찌보면 인간의 삶이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투쟁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오죽했으면, 살기위해서 먹느냐 먹기 위해서 사느냐 그것이 문제라는 말이 나올 정도인 것이다. 인간의 목표지향적 행동은 일정 시점에서 인간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 중 가장 강도가 강한 욕구와 그에 따른 동기에 의해서 작동 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조직 속의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들(Theories of Human Motivation) 중에 매슬로우(Maslow)라는 미국학자의 욕구계층이론(1960)이 있다. 인간의 욕구에 대해 말할 때 항상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이 인용된다. 1단계 욕구는 생리적 욕구, 2단계는 안전의 욕구, 3단계는 소속과 애정의 욕구, 4단계는 존경의 욕구, 5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자아실현의 욕구의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가치이다. 이 장에서는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3)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1) 1 단계: 생리적욕구(Physiological Needs) (2) 2 단계: 안전욕구(Safety Needs) (3) 3 단계: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4 단계: 존경욕구(Esteem Needs) (5) 5 단계: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2) 시사점 3. 나의 생각 Ⅲ. 결 론 참고자료 *권이종․이상오,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권건일,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1996 *권두승,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2000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강혜원 저. Maslow의 욕구위계설 이론, Rogers의 욕구위계설 이론, 사천에 착한 사람들(소설), 의상 사회심리학 * 김영규(1999). 동기부여에 관한 실증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현택, 박동건, 성한기, 유태용, 이순묵. 인간의 이해 심리학 * 유기현(1995). 인간관계론(제5판). 무역경영사 *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레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시가강독2공통)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작품 예로들어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 (0) | 2020.09.04 |
---|---|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다음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신라 마립간 시대의 경주 고분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무덤 양식은0k 관광 국문 일본 한국문화자원의이해11공통 (0) | 2020.09.04 |
[어린이집 실습일지] 만2세 보육실습일지 (4주) 지도교사 조언 기재 시간별 상황상황 기재 (0) | 2020.09.04 |
[어린이집 보육교사]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행복한 교사의 조건. (0) | 2020.09.04 |
[2018년 평가인증 통과한 어린이집]만2세 부모상담일지 (0) | 2020.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