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20년 2학기 간호학특론 기말시험 과제물(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 등) 2.간호학특론E형 2020년 2학기-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간호학특론E형 서치만의 단계별 질병과정 모형 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E형 3.간호학특론D형 2020년 2학기] 파슨스의 환자역할-모형 또는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 간호학특론 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파슨스 4.간호학특론C형 2020년 2학기]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급성 및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 총 2인을 선정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인터뷰 간호학특론C형 앤더슨의 의료이용예측모형 5.간호학특론B형] 1) 로젠톡스와 베커의 건강신념모형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로젠톡스와베커 건강신념모형 적용에 따른 결론 6.간호학특론A형 프라이드슨 낙인이론] 1) 프라이드슨의 낙인론 설명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인터뷰 3) 사례 비교분석 4) 모형이나 개념 적용에 따른 결론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미국간호학술원과 다문화간호학회에서 제시한 다문화간호에 관한 10가지 실무지침을 설명하시오. 또한, 10가지 실무지침별 자신의 수준이 어떠한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3.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4가지 실무모형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4. 미국의학원(Institute of Medicine, IOM)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의료 질 영역을 설명하시오. 또한, 우리나라 보건의료 분야의 수준이 영역별로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5. 간호의 질과 안전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역량 여섯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 하시오. 또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역량별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목 차 -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미국간호학술원과 다문화간호학회에서 제시한 다문화간호에 관한 10가지 실무지침을 설명하시오. 또한, 10가지 실무지침별 자신의 수준이 어떠한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하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3.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4가지 실무모형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4. 미국의학원(Institute of Medicine, IOM)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의료 질 영역을 설명하시오. 또한, 우리나라 보건의료 분야의 수준이 영역별로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5. 간호의 질과 안전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역량 여섯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자가평가(self-assessment) 하시오. 또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역량별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1. 권리로서의 보건의료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보건의료에 대한 권리는 건강 및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다. 보건의료에 대한 권리는 건강할 권리,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 등으로 구분된다. ① 건강할 권리 (right to health): 사회구조적인 건강상의 위해로부터 평등하게 보호받을 권리로 사회적 위해의 균등배분이라는 형평의 충족을 전제로 한다. 건강할 권리란 가장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권리로 개인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가질 권리를 의미한다. 이 때 건강은 기본적으로 사회환경으로부터 건강을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한 환경에 있을 권리, 즉 환경권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건강할 권리의 사례로는 미세먼지, 가습기 살균제, 쪽방, 반도체 공장의 백혈병 등 사회적 결정요인으로부터 건강을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를 들 수 있다. ②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 (right to health care): 보건의료자원 접근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를 말한다.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란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이 보건의료자원에 쉽게 접근할 권리를 갖는 것이며, 이 권리는 보건의료체계의 중요한 규범적 목표가 됨. 보건의료의 평등접근권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인종, 신분, 거주지역 등과 관계없이 보건의료자원에 동일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의 사례로는 온종일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 가난한 독거노인, 건강보험료 체납자, 몸과 마음이 아픈 노숙인 등은 건강을 제 힘으로 하거나 스스로 책임지지 못하는 환경에 있으므로 이러한 사람들도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를 들 수 있다. ③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 (right in health care): 의료서비스 수준의 균등배분, 보건의료자원 향유의 형평 등 평등권적 권리를 의미한다. 보건의료체계 내에서의 권리란 모든 의료자원을 균등하게 향유하고 의료서비스를 평등하게 받을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권리에 의하면 의료진은 인종, 소득수준, 연령 등에 따라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차별하여 제공하면 안 된다. 미국의 경우 인종차별과 이민자에 대한 차별이 건강불평등의 주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