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2020년 2학기 물류관리 기말시험 과제물(현지생산법인의 전략적 역할을 분류 등) 2020년 2학기 주식회사법 기말시험 과제물(판례를 검색하여 목차에 따라 정리)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세시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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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 상징적 중심이 되는 것으로 촌락이나 도시를 구성하는 배후 산세이다. 이 두 가지는 무엇인가? 4. 삼국이 통일된 후 고구려에서 신라로 전해져 천존고(天尊庫)에 신기(神)로 보관되었던 악기는 무엇인가? 5. 1973년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불교와 관련된 의식은 무엇인가? 6.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마을 제의를 칭하는 명칭으로 정월대보름에 농악이 중심이 되는 이것은 무엇인가? 7. 축제와 놀이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축제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동참하여 축제의 주체로 서게 되는 이 요소는 무엇인가? 8. 여러 마을을 다니며 공연하고 가면극, 인형극, 농악, 줄타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직업적으로 하는 유랑배우를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9. 신랑과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세요. 참고문헌 |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정답: 입춘 보리뿌리점·보리뿌리점보기·보리뿌리점치기·보리뿌리보기 등 유사한 이름들로 불리며 지금도 전승되고 있다.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에는 ‘맥근점(麥根占)’으로 기록되었는데, 역시 ‘보리뿌리점’이라는 말을 그대로 한자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열양세시기』의 기록은 다음과 같다. “농가에서는 입춘날에 보리뿌리를 캐어 그해의 풍흉을 점친다. 그 보리뿌리가 세 가닥 이상이면 풍년이고, 두 가닥이면 평년이고, 한 가닥이면 흉년이 든다고 한다.” 이것은 지금 전승되고 있는 각 지역 보리뿌리점법에서 보이는 약간씩의 변화들을 평균한 표준점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보리뿌리의 개수에 따라서 각각 흉년, 평년, 풍년으로 점친다는 판단법이 가장 많은 표준형이다.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정답: 십훈요 「훈요십조」는 태조의 정치철학과 당시의 시대상황을 잘 나타내주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제1·2조는 사찰의 남조(濫造)에 따른 양적 확대를 경계한 조항이다. 특히 제2조의 전반부는 제1·2조에서 지적한 폐단에 대해 대응책을 제시한 것으로, 『도선비기』에서 산수의 순역에 따라 점쳐놓은 지역에만 사원을 건조하라는 내용이다. 제3조는 고려왕실의 왕위계승에 관한 내용으로, 고려에서는 대개 이 방법이 준수되었다. 제4조는 태조의 대외국관을 보여주는 것으로 태조의 주체성을 엿볼 수 있는 조항이다. 제5조는 태조의 도참사상(圖讖思想)과 함께 그가 서경을 중요시했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 제6조에서는 사람과 신이 동락하는 국풍이라 할 수 있는 연등회·팔관회를 경건히 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제7조는 중국의 고전철학을 인용한 말이며, 제8조는 왕실의 비밀훈계로서 일반 신민에게 공개할 성질의 것은 아니었다. 제9조는 녹봉과 임관에 관한 내용과 국방안보에 관한 훈계이며, 제10조는 태조의 유교주의적 정치철학의 일단을 보여주고 있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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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세시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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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봄의 세시풍속-설날 2. 여름의 세시풍속-단오 3. 가을의 세시풍속-추석 4. 겨울의 세시풍속-동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을 대표하는 세시풍속.hwp 2.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hwp 3. 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hwp 4. 여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hwp 5. 초등학교 고학년 세시풍속 지도방안.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
I. 서 론 우리나라는 매월 공동체가 같이 즐기는 세시풍속이 있다. 물론 현재는 그 중에서 이름만 전해오는 것들이 대부분인 세시풍속도 있다. 24절기와 더불어 삶을 즐겁게 하는 명절들이 있고, 명절은 공동체가 함께 하는 중요한 행사였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명절은 여러 가지 기념일들로 대체되었고, 국경일과 공휴일을 제외하면, 가족과 친구의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정도가 중요한 행사가 되었다. 세시풍속은 자연력과 생산력•의례력의 골격이다. 자연의 주기에 따라 농경생활이 이루어지고, 이 다채로운 변화가 세시풍속의 의례를 풍부히 한다. 이 골격은 사계성이 강조되어 세시, 세사, 월령, 시령 등으로 일컬어지고, 주요 세시풍속이 행해지는 날을 명절이라고 한다. 현대인이 세시풍속을 경시할 수 없는 이유는 여전히 현대생활이 이것의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은 마을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일생을 살아가면서 사계절의 주기와 결합하는 동시에 문화의 원형을 추상해 나가는 것이다. 그 결과 세시풍속에서 이에 적응한 마을사람들의 문화원형적 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세시풍속의 본질이 있다. 그리고 현대인은 이 세시풍속을 영위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현대인과 세시풍속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현대적 의미라고 하겠다. 흔히 전통 단절을 운운하지만, 그것은 외래문화에 익숙한 이들의 우려스러운 발언이며, 전통을 피상적으로 이해한 결과이다. 전통문화는 역사적 산물이다. 역사에 있어서 단절이 있지 않은 이상, 전통문화의 단절이란 있을 수 없다. 외적인 요소에 의해 그것이 변형될 수는 있어도 전통의 본질적 요소는 항상 내재해 있는 것이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우리 민족집단의 공동적 사고방식인 문화와 융합, 변성됨으로써 새로운 전통이 될 수 있다. 진실로 우리 전통문화의 이해는 이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접근하고 체득하였을 때, 본질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시각에서 우리의 전통문화를 해석하고 정당한 저항을 통하여 검토되었을 때 부단히 창조되고 계승될 것이다. 이 레포트는 세시풍속 중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봄의 세시풍속-설날 설날은 1월의 첫날인데, 원단이라고도 한다. 신라 때부터 설이라고 불렀다. 이‘설’을 신일이라고도 하는데, 근신하여 경솔하게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정월 5일•14일•23일을 삼패일이라 하고, 특히 5일에는 머리를 빗고, 빨래를 하며, 살생을 금한다. 이것은 액으로 인한 불길을 막겠다는 근신의 또 다른 풍습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