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전반적인 현황,문제점 및 해결방안 다운로드

하데스네 2021. 12. 20. 16:07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전반적인 현황,문제점 및 해결방안 다운로드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전반적인 현황,문제점 및 해결방안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전반적인 현황,문제점 및 해결방안



우리 아이들의 보금자리!
- 지역아동센터 -
` 목 차 `
1. 서론
1) 지역아동센터 개념
2)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3)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현황
(1) 시도별/연도별 시설현황
(2) 이용아동현황

2. 본론
1)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1) 시설환경
(2) 행정체계
2) 지역아동센터의 문제해결을 위해 시도하는 노력들
(1) 시설환경
(2) 행정체계
3) 기관방문
(1) 일반적 사항
- 방문 기간
- 방문 기관명과 기관위치
- 설립목적과 기관연혁
4) 기관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시도하는 노력들
(1) 시설환경
(2) 행정체계

3. 결론
1) 미시적 관점
2) 거시적 관점
3) 6개 실용주의적 관점에서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

1. 서론

1) 지역아동센터 개념

지역아동센터는 1980년대 빈곤지역 아동에 대한 교육을 위해 실시된 ‘공부방’ 으로부터 출발한다. 공부방은 소외계층의 밀집지역인 빈민지역에서 빈민 주민과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과 문화사업을 실시한 곳으로, 주요 목적은 지역주민과 아동들이 처한 현실과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여 빈민운동에 기여하는 것이다. 1990년대에는 대도시 외곽 빈민지역을 중심으로 공부방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농어촌 지역에서는 치된 아동을 돌보기 위해 생겨나기 시작했다(이태수, 2005). IMF 이후에는 결식아동이 급증하면서 공부방은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민간이 중심이 되어 빈곤지역 아동의 교육 뿐 아니라, 가정의 문제,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역할과 함께 아동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이태수, 2005). 빈곤아동의 문제가 가정에서 해결되지 못하게 되자, 방과후 보육서비스, 공부방 등의 운영을 통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기관들은 아동에 국한하여 보호와 학습지도, 정서지원 서비스 등을 통해서 빈곤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빈곤가정의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할 수가 없었다. 이에 정부는 빈곤아동 가정의 빈곤의 세습을 단절하고자 2004년 1월「아동복지법」을 개정하여 빈곤아동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역아동센터’를 설립할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아동복지법」제16조에 의하면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되어 있다.

2) 지역아동센터의 기능(`표 1`)

지역아동센터의 기능에는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의 권리보장과 안전한 보호 및 급식지원으로 결식을 예방하는 취약계층 아동의 지역 내 보호개념 실현 기능이 있고 아동의 학습능력제고, 학교부적응해소 일상생활지도,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을 강화시키는 교육적 기능이 있다. 또한 아동의 심리,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 기능을 강화시키는 정서적 지원,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아동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의 장을 제공하는 문화적 지원, 지역사회자원 확보, 발굴 및 지원 강화, 지역사회 내 아동문제에 대한 사전 예방적 기능 및 사후연계의 기능을 갖고 있는 지역사회연계의 기능이 있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 접근, 소규모 가정형태의 이용시설로서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 제공, 지역사회 내 접근성 용이,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의 연계를 통한 통합적 아동지원체계구축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표 1`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3)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현황

지역사회내 방과후 보호체계가 보건복지부의 지역아동센터, 교육과학기술부의 방과후 학교 등을 중심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 특히 저소득 빈곤아동의 보호 및 교육의 역할을 담당해 온 지역아동센터는 2004년 법제화 이후 센터 개소수의 급속한 양적 확대가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지역아동센터 운영체계 및 성과에 대해 점검하고 정부차원의 관리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공적서비스 제공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2009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공식적인 평가가 실시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수준 향상 및 표준화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고 있으며 평가 준비과정에서 관련 기관들 간 갈등과 시도나 평가위원의 편차에 따라 평가결과가 달라지는 문제 등 해결할 과제가 많이 산적해있다.

(1) 시도별/연도별 시설현황

2011년 12월 말 기준 지역아동센터는 전국에 3,985개소가 있으며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현황(`표 2`)을 살펴보면 경기가 722개소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서울 395개소 순으로 나타났다. `표 3`를 살펴보면 법제화 이전, IMF 경제 위기 이전에는 지역아동센터가 147개소(4.2%)에 불과하였으나, IMF이후 2000년~2003년에 개소한 지역아동센터가 521개소(15.0%)로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법제화 이후인 2004년 이후 개소되는 센터가 급격히 증가하여 1,834개소(52.8%)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표 2` 시도별 시설현황

`표 3` 지역아동센터 설립시기
(2) 이용아동현황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은 2004년 23,347명에서 2009년 97,926명으로 나타나 법제화 이후 이용아동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가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4`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현황
2. 본론

1)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1) 시설현황

현행 시설환경 문제점으로는 지역아동센터의 설치 및 운영과 관련하여, 시설의 운영 주체는 개인운영이 압도적인 구성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 정원대비 시설면적이 충분치 않은 점, 엄밀한 시설설치기준이 없어서 시설의 입지조건과 면적, 내부 환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12481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전반적인 현황,문제점 및 해결방안
파일이름 :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전반적인 현황,문제점 및 해결방안.hwp
키워드 : 지역아동센터,개념과,기능,전반적인,문제점,지역아동센터의,현황,및,해결방안
자료No(pk) : 15124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