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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장실험 레포트

하데스네 2021. 12. 20. 16:35

인장실험 레포트



인장실험

인장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인장실험

1.실험목적
인장실험을 통해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파악한다. 하중과 연신사이의 관계로부터 인장강도와 항복점, 연신율 등 기계적 성질을 측정한다.


2.Engineering-stress와 Engineering-strain
VS True-stress와 True-strain

응력
진응력변형도 곡선
응력변형도 곡선






변형도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연구하려는 경우에는 응력과 이에 대응되는 변형도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낸 응력-변형도 선도를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선도는 표준인장시험으로부터 실험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위의 그림은 구조용 강철에 대한 대표적인 응력-변형도 선도인데, 여기서는 축변형도가 가로좌표로 잡혀있고, 이에 대응되는 응력이 곡선의 세로좌표로 주어지게 되어있다.
이 선도에서 원점으로부터 직선의 기울기가 일정한 부분까지는 응력이 변형도에 비례하는데 어떤 점을 넘어서면 Hook의 법칙으로부터 이탈이 시작된다. 그 이탈이 시작되는 점을 비례한도라고 한다. 비례한도를 넘어서서 시험편의 하중을 증가시켜 가면 신장량이 더 빨리 증가하며, 따라서 그 선도는 곡선으로 된다.
하중을 별로 증가시키지 않아도 시험편의 신장이 계속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때에는 재료가 소성체로 변한다. 항복이라고 불리는 이와 같은 현상은 그 시험편이 비례한도까지에 일으킨 탄성신장량의 10~15배에 해당하는 소성신장을 일으킬 때까지 계속된다. 항복이 시작되는 응력을 그 재료의 항복점이라고 한다. 이 항복현상은 재료의 미끄러짐에 기인하는데 최대 전단응력이 걸리는 45평면에 연한 재료의 전단파괴가 간접적으로 나타난 것이다.
시험편의 신장이 계속되어 또다른 점에 도달하면 그 재료는 변형경화를 일으키기 시작하여 탄성적인 성질을 다소 회복하고, 신장과 더불어 응력-변형도 곡선이 최고점까지 상승한다. 이 점에 대응되는 응력을 최대인장응력 또는 최후강도라고 한다. 이 점을 넘어서면 시험편의 신장이 계속됨에도 불구하고 하중은 감소하며, 돌연히 곡선이 끊어지는 부분이 나타나는데 이 부분을 파단점이라고한다. 이 파단에서의 공칭응력이 최후강도보다 낮은 이유는 최후강도점과 파단점 사이에서 그 시험편의 길이에 연한 어떤 짧은 구역에 네킹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 역시 45평면에서의 전단으로 인한 미끄러짐의 결과이며 네킹부분의 단면적의 현저한 감소를 초래한다. 그러므로 만약 변형경화점과 파단점 사이의 각 변형도에 대응되는 인장하중을 줄어든 진단면적으로 나눈다면 진응력-변형도 곡선은 위에서 보인 점선을 따르게 될 것이다.
응력: 인장하중을 시편의 초기 단면적으로 나눔
변형도: 응력에 대하여 시편이 늘어나는 정도
진응력: 인장하중을 시간에 따라 변화를 고려한 시편의 단면적으로 나눔
진변형도: 진응력에 대하여 시편이 늘어나는 정도


3. 0.2%offset
고강도 강재에서는 항복점이 뚜렷이 보이지 않고 인장강도에 이르기까지 완만하게 변하기 때문에, 비례한도를 지나 큰 변형이 일어날 때에는 offset method를 사용한다
응력



옵셋포인트


0.2%offset
offset method:; 응력-변형도 곡선의 변형도 축에서 0.2% 지점으로부터 곡선의 초기 탄성영역에서 평행한 직선을 그었을 때 응력-변형도 곡선과 교점에 해당하는 응력. 이것은 탄성 영역으로부터 소성 영역으로의 천이가 뚜렷하지 않은 많은 재료들의 항복강도를 구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5608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인장실험
파일이름 : 인장실험.doc
키워드 : 인장실험
자료No(pk) : 16156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