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Report

하데스네 2022. 2. 3. 20:32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Report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이용하여 관찰을 하고 각 관찰방법을 통한 관찰의 장단점과 소감을 쓰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 1명 소개
2. 관찰법의 유형과 유형의 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이용하여 관찰을 하고 각 관찰방법을 통한 관찰의 장단점과 소감을 쓰세요.
Ⅰ. 서론
대표적 아동관찰법 유형으로는 일화기록법, 연속기록법, 사건기록법 등이 있다. 보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아동관찰법을 바탕으로 더 나은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입안할 수 있기에 아동관찰법의 유용가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이용하여 관찰을 하고 각 관찰방법을 통한 관찰의 장단점과 소감을 쓰겠다.

Ⅱ. 본론
1.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 ...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이용하여 관찰을 하고 각 관찰방법을 통한 관찰의 장단점과 소감을 쓰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 1명 소개
2. 관찰법의 유형과 유형의 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이용하여 관찰을 하고 각 관찰방법을 통한 관찰의 장단점과 소감을 쓰세요.
Ⅰ. 서론
대표적 아동관찰법 유형으로는 일화기록법, 연속기록법, 사건기록법 등이 있다. 보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아동관찰법을 바탕으로 더 나은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입안할 수 있기에 아동관찰법의 유용가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이용하여 관찰을 하고 각 관찰방법을 통한 관찰의 장단점과 소감을 쓰겠다.

Ⅱ. 본론
1.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 1명 소개
과제 작성을 위해 본인이 선택한 영유아는 올해 만 2세인 나의 조카 아이다. 조카 아이의 구체적 인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성별-남아
생일-2015년 3월 24일
언어발달의 정도-아빠, 엄마, 할머니 등 기본적인 호칭을 사용할 수 있다.
신체발달의 정도-혼자서도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을 정도이다.

2. 관찰법의 유형과 유형의 장단점
가.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은 관찰자인 보육교사가 제 3자의 입장에서 아동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기에 관찰자의 주관이 최대한 배제되는 비교적 객관적인 관찰법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관찰자가 시간이 어느 정도 경과된 후 아동의 행동을 기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관찰정보의 누락이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아침에 조카아이가 밥을 먹다가 목에 음식물이 걸렸는지 구토를 했다. 밥을 다 먹은 조카아이는 혼자서 TV를 보다가 이내 잠에 들었다)

일화기록법의 기록시 유의사항
1) 어떤 조건하에서 발생되었는지 편견을 버리고 사실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2) 문제 행동에 대한 해석과 해결방안이 각각 따로따로 기록 되어야 한다.
3) 하나의 기록은 하나의 사건으로 따로 분리해서 기록하며, 여러 시기나 사건을 총괄하여 기록해서는 안된다.
4) 하나의 기록은 해당 학생에 대한 발달과 성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야 한다.

나. 연속기록법
연속기록법은 관찰자가 미리 활동내용을 정해두고, 활동이 끝날 때까지 영유아의 모든 행동을 순서대로 서술하고 기록하는 관찰법을 의미한다. 연속기록법은 영유아의 모든 행동을 세세하게 기록하기 떄문에 영유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너무 세세하게 기록하기 떄문에 한번에 많은 아동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없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
(아침밥을 먹던 조카아이는 처음에 물을 마시고 그다음에는 공기밥을 먹었다. 공기밥을 먹다 목이 말랐는지, 계속해서 물을 마셨는데 이내 목에 음식물이 걸렸는지 구토를 하였다. 밥을 다 먹은 조카아이는 TV를 보다가 이내 잠에 들었다)

다. 사건 표집법
사건 표집법은 아동의 행동발생 유무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행동이 발생하기를 기다렸다가 행동이 일어나면 일정한 형식에 근거하여 행동의 순서를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사건 표집법은 기록의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지만, 아동의 행동 속에 내재된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는 한계가 있는 관찰법이라 할 것이다.
(아침에 일어난 조카아이는 9시쯤에 아침밥을 먹었다. 아침밥을 먹던 조카아이는 9시 30분쯤에 구토를 하였다. 밥을 다 먹은 조카아이는 10시에 TV를 보았고, 11시쯤 잠을 잤다)

Ⅲ. 결론
이상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 등 관찰법의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일화기록법은 영유아의 발달과 변화과정을 기록한다는 것에서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고, 보육현장에서 문제시 되는 영유아들에게 일화기록법을 대입하여, 영유아가 올바르고 건강하게 자라 날


자료출처 : https://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8043204&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
파일이름 :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영유아를 1명 선택하여 3가지 이상의 관찰방법을.hwp
키워드 : 주변에서,관찰할,수,있,영유아를,명,선택하여,가지,이상,관찰방법을
자료No(pk) : 18043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