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방송통신대 교직실무A형)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하데스네 2020. 9. 10. 21:34
(방송통신대 교직실무A형)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교직실무A형,학번.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유치원 교사
1)정의 2)법적 자격 기준 3)유치원 교사를 전문가로 볼 수 있는가?
2.유치원 교사의 역할 및 이를 실천하기 위한 자질과 역량
1)유치원 교사의 역할
①양육자②교수자 및 학습 조력자
③상호작용자④수업조직자⑤모방과 동일시의 대상
2)유치원 교사의 (개인적) 자질
①인간애 ②성실성 ③긍정성④공감력 ⑤도덕성
⑥솔직함 ⑦원만한 인간관계 ⑧신체적/정신적 건강
3)유치원 교사의 (전문가로서의) 역량
3.그 외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Ⅰ. 서 론

아동에 대한 보호와 교육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으로 부모와 가정의 역할로만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급속한 경제성장과 그에 따른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등의 사회적 변화와 함께 가족의 기능과 역할도 변하면서, 정부와 시장에서 아동의 보호와 보육까지 일정 부분 책임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유치원 교사는 교육현장에서 아동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는 현대사회에서 보호와 교육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을 부여받게 된 만큼, 그에 따른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강화는 자연스럽게 요구받게 된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목표로 하는 만큼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인성과 고도의 전문역량을 익혀야 하는 직업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바람직한 교사로서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한다.


Ⅱ. 본 론

1. 유치원 교사
1)정의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에서 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자로, 유치원 연령 아동의 욕구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준비하고, 유아원과 초등학교 1학년간의 상호 연계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여 유아의 전인적(全人的)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2)법적 자격 기준
유치원 교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사람이다.

정교사 1급은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와,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이다.

정교사 2급은 대학의 유아교육과를 졸업자, 대학(전문대학 및 이와 동등 이상의 각종 학교와 평생교육법 제31조 제4항에 따른 전문대학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포함) 졸업자로서 재학 소정의 보육과 교직학점을 취득한 자,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 그리고 유치원 준교사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이다.

준교사는 유치원 준교사 자격검정에 합격한 사람이다.

그런데 유치원 교사로서 법적 자격을 갖춘 것과 실제 유치원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추었다는 것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유치원 교사의 자질과 역량에 대한 논의에 앞서 이와 관련해 유치원 교사를 전문가로 볼 수 있느냐는 문제부터 논의해본다.


참고문헌
이영애 외(2018).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경희 외(2018). 유아교사론. 공동체
이영석(2004). 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한숙경(2003).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위한 신 교사론. 학지사
강기수(2003). 교사교육론(유치원.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세종출판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