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아 - 교육사회학 -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 불평등 |
교육,유아 - 교육사회학 - 본인이.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1. 서론 교육기회의 평등관은 능력 이외의 요인에 의해서 교육기회가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 평등관으로서 기본적으로 능력에 기초한 평등관이라고 할 수 있다. 박소영,and Park So-Young. "학력의 교육투자수익률과 학력내 불평등의 추이 분석." 敎育財政 經濟硏究 24.1 (2015): 167-192. 참고 그러나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현 교육은 학생들 개인의 가정환경과 경제적, 지역적 특성 등에 따라 교육의 질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가 교육 불평등으로 자리매김하여져 오면서 학생들 사이에서의 교육의 불평등은 당연시 돼 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교육 다양성, 즉 창의성을 인정해 주고 기본적인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세 가지를 제시하여본다. |
소개글 학과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2학년 과목명교육사회학 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30점, A4 2 페이지) - 현재 한국사회라는 조건 속에서 가상의 학교/학생에 대한 설정을 본인의 상상력으로 제시 (학교가 위치한 지역, 학생/부모의 경제적/문화적 여건, 일반고/특수목적고 등 학교 유형 등 자유) - 제시된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여 교장으로서 할 수 있는 조치 (개선방안)을 세 가지 제시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공교육 강화와 사교육 제재 (2) 학업성취와 격차에 따른 차별 교육 금지 (3) 학생이 원하고 본인의 재능과 적성에 맞는 과목 선택하여 교육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