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1242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 DownLoad
교육공학 201242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2. 2장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3. 3장 구성주의 학습이론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4. 4장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로 축약될 수 있다. 교육이념이나 교육목적의 설정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교육공학적인 접근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어떻게 가르쳐야만 더 잘 가르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으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은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으로 발달되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하위 영역구분,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구성주의 학습이론,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
1) 내용요약
실즈와 리치는 1994년 교육공학의 정의를 밝힘과 동시에 하위 영역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아 수행하였고, 그들에 따르면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⑴ 설계
설계는 전체 수업과정 및 구체적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으로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설계영역은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 수업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수체제 설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다양한 교수 방법을 탐색하는 ‘교수전략’,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나 학습 성과 수준을 탐색하는 ‘학습자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⑵ 개발
개발은 교수매체, 교육용자료, 교육프로그램을 실제로 제작하는 영역으로서 앞의 설계 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개발영역은 크게 지각 및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안내하기 위한 인쇄자료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인쇄기술’, 시각 메시지와 청각 메시지를 제시하기 위해 각종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자료의 개발방법을 탐색하는 ‘시청각 기술’, 개인교수형 컴퓨터보조수업과 웹기반 수업 및 e-러닝 개발을 포함하는 ‘컴퓨터 기반 기술’, 컴퓨터와 각종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 개발하는 ‘통합기술’로 구분된다.
⑶ 활용
활용은 개발된 교수매체, 교육용 자료, 교육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효과적 활용과정을 안내하는 지식을 다루며, 활용에 대한 관심은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에서 최적의 것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에 관한 실제적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활용은 크게 매체 및 자료의 선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모형을 탐색하는 ‘매체의 활용’, 새로운 매체 및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수용을 위한 전략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5032377&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공학 201242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
파일이름 : 교육공학 201242.hwp
키워드 : 교육공학,유아교육과,학년,교육공학공통,교,201242,3학년,교육공학에,대한
자료No(pk) : 15032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