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DownLoad

하데스네 2020. 9. 23. 22:12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DownLoad

 

 (압축문서).zip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논제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I.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몬테소리의 유아관
3. 발달 특징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 목표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 교육 내용
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 참고 문헌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게스탈트,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을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진보주의와 정신건강을 중시하여 창조적이고 즐거운 작업 기회, 협동심의 강조,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의 제공,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지지하며, 민주주의 사회 가치의 함양을 강조하였다.

2. 교육 목표

뱅크 스트리트에서는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일반목표를 제시하였다.
첫째 목표는 능력함양이다. Bank street에서 능력이란 자아능력의 객관적 기준뿐만 아니라, 자아능력의 주관적 기준(자아존중감, 자아확신, 자신감, 자력)도 포함한다.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I. 몬테소리 프로그램 1
1. 이론적 배경 1
2. 몬테소리의 유아관 2
3. 발달 특징 2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
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
1. 이론적 배경 4
2. 교육 목표 4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
4. 교육 내용 5
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비교 6
1. 공통점 6
2. 차이점 6
* 참고 문헌 7

I.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출신의 여의사로 프랑스 심리학자인 이따드와 세강의 영향으로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들의 치료방안에 대해 연구하다가 나름대로 교구교육방법을 개발했으며 점차 정상아에게로 관심이 옮겨지게 되었다.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은 아동을 독자적인 존재로 보며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고 실제적 경험 통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환경 아이들의 주의를 집중시켰던 몬테소리교구를 들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아동의 인격의 존엄성과 권리를 인정하고 잠재되어있는 자연과 초자연의 법칙에 맞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몬테소리의 보육사상은 민감기 흡수정신 자동보육 정상화 이론 준비된 환경 등으로 설명 할 수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유아는 창조과정에서 본능과 환경이 큰 몫을 담당한다고 보았으며 유아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 위해 정신생활을 시도하는 존재로 보았다. 그러므로 어른은 정신이 잠자지 않도록 처음 발달을 시작하는 신생아 때부터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무던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아가 창조를 하기 시작할 때에는 그 자신의 의지대로 이끌고 갈 수 있도록 놓아주어야 한다. 창조의 과정은 인간 본능과 깊이 관여되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2. 몬테소리의 유아관

몬테소리는 아동에 대한 방대한 관찰을 토대로 몇 가지 아동의 특징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아동의 지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이 태어난 후 풍부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환경만 제공받는다면 지능은 얼마든지 변화가능하다고 본다. 또한 그녀는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아동이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데는 가장 적합한 시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유사한 성격을 띤다. 또 다른 하나로는 아동은 타고난 내재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스폰지가 물을 빨아들이듯이 주변의 사물이나 경험을 있는 그대로 흡수하여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심리적인 독립심과 근면한 정신을 키우고 내면적인 자기 통제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녀의 교육목표는 아동의 현재의 즐거움이나 만족보다 성인이 되었을 때의 능력과 자질을 준비하는 성격이 강했다. 그러기 위해서 준비된 환경(prepared environment)을 강조하였다. 이 준비된 환경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몬테소리가 특별히 제작한 교구였다.

3. 발달 특징

① 민감기
: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 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말한다.
- 질서에 대한 민감기 : 생후 3년 동안은 첫 번째 민감기로 질서에 대해서 강한욕구를 지닌다.
- 세부에 대한 민감기 : 생후 1년에서 2년 사이는 작고 세밀한 것에 주의를 집중한다.
- 양손 사용에 대한 민감기 : 생후 18개월에서 3년 사이에 양손 사용의 동작을 끊임없이 반복하여 좋아한다.
- 걷기에 대한 민감기: 억제할 수 없는 충동으로 걷기를 시도하며 걷는 그자체가 목적이다.
- 언어에 대한 민감기: 어린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언어를 흡수하여 약 3세부터 5,6세 사이의 아동은 무의식적으로 단어나 문법을 흡수하지 않고 의식적으로 새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20028&sid=leesk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파일이름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hwp
키워드 : 몬테소리,뱅크,스트리트,프로그램,뱅크스트리트프로그램,몬테소리프로그램,유아교육과정,가정학과,가정관리학,A+
자료No(pk) : 11020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