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혹은 미해결된)발달과제와 그것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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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 2.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미해결된) 발달과제 3. 이루지 못한 발달과제가 자신에게 미친 영향 4.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론 1.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본인은 현재 장년기에 해당한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발달단계의 구분과 각 단계의 명칭은 학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분류된다. 각 발달단계에서는 그 단계에서만 배울 수 있는 과제가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발달과제를 이러한 시기에 맞춰 학습하며 만일 특정한 과제를 이때에 배우지 못하면 후에 배우기란 훨씬 어렵고 향후 단계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본인의 현재 발달단계인 장년기는 특히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업이다. 또한 신체적 및 인지적 변화에 대한 |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 2.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미해결된) 발달과제 3. 이루지 못한 발달과제가 자신에게 미친 영향 4.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4.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제 첫째, 건강한 부부관계를 유지하여야 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은 각자의 개인적 성장과 부부로서의 성장에 헌신하여야 할 것이다. 즉 본인의 개인적 자율성에 대한 욕구와 부부로서의 관계에 친밀성과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욕구에 반응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효과적 대화체계를 개발해야 한다. 직업과 자녀양육에 몰두함으로써 부부간의 상호작용 기회가 감소하게 되면 부부는 서로 고립된다. 즉 공유하는 경험이 점점 줄어들고 상대방의 반응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 대화체계가 없으면 상대방에 대한 증오나 불쾌한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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