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제 3 장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 환경의 창안 |
[유아교육과정]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유아교육과정]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제 3 장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 환경의 창안에 관한 자료 입니다. 가격대비 만족도 높은 자료!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유아교육과정]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제 3 장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 환경의 창안 . . . . 제 3 장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 환경의 창안 ● 교사가 목적한 바에 부합하도록 교실 환경을 창안하기 위한 원칙 ● 구성주의 관점을 교육실제에서 실현하는 방법 - 공간과 가구를 사용하는 방법 - 물리적 환경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 - 구비되어야 할 자료 및 물품 - 사회적 맥락에 관련된 유의점 물리적 환경 교사의 역할: 어떻게 하면 물리적 공간을 구성주의적 목적에 부합되게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 • 원칙 1: 영역간의 왕래를 순조롭게 하기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자유로운 이동을 허용한다. - 유아가 한 영역의 요소와 다른 영역의 요소를 한데 조합하기 쉬운 물리적 공간이 되 어야 함. - 영역간의 왕래로 인하여 진행중인 활동이 방해가 안 되어야 함. 목표: 유아 스스로 문제를 다루도록 하기 위함.(불필요한 유아간 갈등 최소화, 불필요 한 교사의 감독도 최소화) • 원칙 2: 공간을 가능한 한 융통성 있게 사용한다. - 변화하는 교사의 기대와 유아의 욕구에 맞출 수 있도록 변형이 가능한 물품을 구비하 는 것이 중요함. • 원칙 3: 기구를 융통성 있게 사용한다. • 원칙 4: 자료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자기 주도성(self-direction)을 복돋 운다. - 유아 스스로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할 때 교사는 자료에 대한 접 근의 용이성에 대하여 주의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함.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